[국어국문학] 국문학사의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면서 힘들게 만든 자료입니다.
소중히 사용해주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문예미학적 연구
2. 실증적 연구
3. 문헌학적 방법 (文獻學的 方法)
4. 정신사적 방법 (精神史的 方法)
5. 사회학적 방법 (社會學的 方法)
6. 민속학적 방법 (民俗學的 方法)
7. 심리학적 방법 (心理學的方法)
8. 형식분석적 방법 (形式分析的 方法)
9. 비교 문학적 방법 (比較文學的方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문학은 한국인이 자신들의 삶의 흔적을 거울처럼 반영하면서 언어로 빚어 낸 예술을 말한다. 따라서 그것에는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가 고스란히 배어져 있게 마련이다. 중국문화, 일본문화와 차별화된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으로 수를 놓은, 한국문자로 쓰여진 문학이 바로 국문학인 것이다.
여기에서는 국문학의 구체적인 공부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러한 국문학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연구되었는지를 찾아보고 여러 가지 국문학의 연구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국문학 연구 방법(國文學硏究方法)이란 일정한 원리와 일관된 수단을 갖추어 국문학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의 총칭으로, 방법에 관한 논의 또는 방법에 대한 인식을 방법론(方法論)이라 한다. ‘방법’이란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어떤 일을 해 나가거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방식’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국문학의 연구방법이라 함은, 국문학 연구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방식이 될 것이다. 한국문학의 연구방법에는 크게 국문학을 우리의 오랜 역사를 통해 면면히 이어 온 생명체로 파악한 역사적인 연구와 이런 역사적인 지속을 가능케 하였던 국문학의 특질과 고유성을 밝혀 본 이념적인 연구로 나누어진다.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았어도 일정한 방법을 갖춘 연구 업적도 있으며, 방법론의 제시나 소개에서 시작되었어도 실제로 방법이 결여된 논저도 있을 수 있다. 국어국문학 연구에는 연구 대상이나 연구자에 따라 세부적인 여러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일일이 열거할 수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간략하게 대강의 방법론적 관점으로만 나누어 소개한다.
Ⅱ. 본론
1. 문예미학적 연구
이는 작품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그 예술적 가치를 해명하고 평가하는 연구 방법이다. 따라서 작가나 시대 배경 등 작품 외적 요인보다는 작품 내적인 언어 구조 분석과 의미 해석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대부분의 작품론 연구가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그러나 분석과 해석이 주관적이고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진다면, 결국 작품에 대한 정당한 평가는 기대할 수 없게 되고 말 것이다. 이러한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문예학에 관한 이론적 무장이다.
문예학에 관한 이론은 실로 다양하다 할 수 있으며, 그만큼 문예미학적 연구 또한 실로 다양한 방법적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관점의 연구에서는 작품의 성격에 가장 합당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연구의 성패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주로 고전문학 연구에 활용되는 동양의 문예학 이론은 시경(詩經), 서경(書經), 동인시화(東人詩話) 등 수 많은 전적(典籍)에서 언급하고 있는 양식론과 유교·불교·도교 및 음양오행설 등의 사상론에 그 방법적 근거를 두고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