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집단 따돌림
2. 학업
3. 진로상담
4.일상생활
5. 등교 거부
6. 학부모상담
본문내용
책 제목 부터가 너무 거창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말 한마디로 교사가 학생을 생각하는 마음을 과연 학생들이 잘 받아들일까? 물론 예민한 시기에 있는 초․중․고등학생에게는 교사가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위안이 된다는 것은 안다. 하지만 겉치레뿐인 말 한마디라면 교사로서 다시 태도를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나는 솔직히 아이들이 좋아서 교사라는 직업을 선망하는 것은 아니다. 예전에도 그랬겠지만 요즘은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학교 안과 밖에서 많이 방황을 한다. 하지만 선생님들은 수업이외에도 많은 잔업들 때문에 그런 아이들을 돌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분명히 학생들은 선생님이 방황하는 자신의 모습을 봐졌으면 하고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런 학생들이 더 나쁜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고 다시 또래가 있는 학교로 돌아오게 만들고 싶다. 또한 학교는 작은 사회 공동체이다. 위계질서가 잡혀있고 자신이 스스로 나아가지 않으면 발전도 없고 도태되는 곳이 바로 학교이자 미래 사회 준비를 위한 배움터이다.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문제시 되는 건 싫다. 이런 작은 공동체 안에서도 성공하지 못하면 사회에 나가서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 개성대로 살꺼야’ 하는 말은 어느 곳에서도 받아들여지지 않는 다고 생각한다. 자기 하고 싶은 대로 살면 독재지 공동체는 아니라고 본다. 물론 자신의 특징을 살리고 그 개성을 상품화시키는 것은 좋지만 나 이외의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상상해온 학생들의 문제에 직면한 교사의 대화처리 방법을 한면이라도 알게 되어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교사가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과 상담을 할 때 사용하는 잘못된 문장을 지적하며 상황과 함께 어떤 말을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솔직히 문화적 배경이 일본이라 우리나라와는 약간의 문화적 이질감이 있긴 하겠지만 학생과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고민거리는 거의 같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크게 6가지의 상황으로 분류하고서 그 밑에 작은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요즘 흔히 문제시 되고 있는 집단따돌림, 학업, 진로, 일상에서부터 학부모와의 상담까지 나뉘어져 있다. 그래서 각장에서 소개되어 있는 것 중에서 몇 가지만 뽑아내서 나의 생각을 써보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비행 레포트
  • 대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중매체의 선택과 수용시간 프로그램 선택에 있어 부모나 성인들의 적절한 지도가 있어야 한다. 또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내용은 가정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모방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대중매체를 점한뒤 청소년이 의도적으로 상호교환을 하거나 집단토론을 통하여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훈련을 시켜야 하며, 이를 부모나 교사가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기독교적

  • [경영심리학] 진정한 리더란 어떤 존재인가 -리더십
  • 기술원 손욱 원장이 전하는 말이다. 1980년께일 겁니다. 부회장 시절이었는데, 아무 언질없이 아침에 수원역에서 통근버스로 직원들과 얘기하며 삼성전자 수원공장으로 출근해서는 화장실 식당 등을 돌면서 하나하나 지적하더군요. 품질과 서비스는 인간 존중에서 나오고작업환경이 좋아야 직원들이 상쾌한 마음으로 일해 품질과 서비스가 좋아지지 않겠느냐던 말이 생각납니다. 이 회장은 내부 고객인 종업원을 먼저 만족시키는 것이 외부 고객에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약물중독사례관리
  • 대화도 나누고 함께 산책도 하는 등 많이 가까워졌으며, 자주 다투던 아버지와 어머니도 이제는 서로에게 기대어 힘듦을 이겨내려는 모습을 보이는 등 가족 전체적인 분위기가 화목해졌다. 그리고 할아버지의 치매와 둘째누나의 정신병도 호전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는 경비직에 취직해 안정된 직장생활을 하고 있고, 둘째형과 막내누나는 작은 중소기업의 면접을 앞두고 있었다. 이에 사례개입의 목표가 충분히 달성되었다고 보아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기술’을 뜻한다고 하였다. ‘객관적 역사’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람은 랑케였다. 계몽주의적 진보사관과 헤겔의 관념주의적 사관을 모두 비판하면서 객관주의적 역사서술을 강조하여 역사적 사실의 비중을 극대화하였다. ④ 상자 안은 역사의 의미와 역사학습 목적을 서술한 것이다. 마르크스(K.Marx)의 역사발전법칙은 유물사관(唯物史觀)에 의한 역사발전단계설이다.2. 정답 : ①해설 : 청동기는 귀족들의 사치품이나 장식품으로 쓰였지 농

  •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
  • 전하는 것이 이론의 윤리가 아니라 삶 속에서의 윤리라서 기독교 윤리관 토대로서 정립될 것이다고 본다.(5) 기독교 문화 창달을 통하여“문화라는 말은 ‘경작하다’ ‘개간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colore에서 온 말이다. 이것은 땅을 가는 것 뿐만 아니라 정신, 마음, 또는 감정을 도야하는 것이라는 의미도 지닌다. 로버트 E. 웨버, 「기독교 문화관」이승구역,(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5), 12-13.그러므로 세상 속에서의 문화를 기독교 문화의 창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