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대중음악의 상업성과 진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중음악의 기원.
Ⅱ 대중음악의 상업성과 진보성의 딜레마.
Ⅲ 진보적 대중음악의 가능성.
본문내용
Ⅰ 대중음악의 기원.
현대사회는 자본주의적 소비사회이다. 소비사회에서는 재화부터 지식까지 팔 수 있는 모든 것을 판매한다. 이는 대중문화는 물론 고급문화 역시 예외가 될 수 없다. 음반 매장에서는 베토벤과 같은 클래식 음반과 욕설이 난무하는 랩 음악이 똑같은 '상품'으로 팔린다. 전후 미국은 패권적 위치를 점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미국적 자본주의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1980년대 말부터 시작된 사회주의 진영의 몰락으로 이러한 상황은 더욱더 가중되었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하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주장했으나 21세기를 맞이한 지금 '나는 소비하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열광적인 분위기로 가득한 공연장에서 특이한 의상과 자극적인 음악으로 관객들의 호응을 받는 락 음악과 고상한 분위기의 홀에서 정장을 갖춘 사람들이 듣는 클래식 음악은 겉모습으로도 큰 차이가 있어 보인다. 이는 대중문화(mass culture)와 고급문화(high culture)가 구분되는 초보적인 예이다. 대중문화의 사전적 정의는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이다. 여기서 대중(mass)이라는 말에는 고립 분산되어 있고 주체성이 없으며 비합리적이고 열등한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져 있다. 원래 대중문화라는 말은 대중이 등장하기 전인 근대사회 이전부터 존재해 온 엘리트집단의 문화와 근대 사회와 함께 출현한 대량생산의 문화를 구분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말이다. 때문에 대중문화의 한 종류인 대중음악은 태생적으로 상업적 의도를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음악]락(ROCK)의 상업성과 진보성
  • 락의 상업성과 대중성 1. 락 음악이란 무엇인가? 락 음악을 특징을 단적으로 표현한다면 한마디로 정의 내릴 수 없음이다. 하지만 정의가 없이는 존재의 여부도 불투명해 진다. 락 음악의 출발은 흑인 음악과 재즈, 블루스가 결합한 변종으로서 잉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음악의 결합과 그 흥겨움(비트는 락 음악을 규정할 만한 유일한 요소의 하나로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그리고 자유로움은 락 음악을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표적 대중문화

  • [논리적말하기] 소비자와대중음악
  • 소비사회와 대중음악목차음악은 만국 공통의 보편적인 언어다?고전 음악과 대중음악의 경계대중가요의 상업성과 진보성대중음악과 뮤직 비디오의 등장생각해 볼 문제1.음악은 만국 공통의 보편적인 언어다?1)언어는 보편적이다?-발음의 유사성-유사한 문법의 구조-언어학자 촘스키의 심층구조2)음악은 보편적이다?심층구조 -데카르트의 사상-음악에 적용피타고라스-음악은 ‘수의 비례’-『수의 비례』의 예외인 전통적인 한국적음계3)

  • [대중문화]서태지는 과연 문화의 울트라맨인가
  • 서태지는 과연 문화의 울트라맨인가?서론 : 1 . 대중 문화의 간단한 정의 2 . 문화 권력의 정의 (예시 : ① 황석영의 동인문화상 후보작 거부 사건 ② 이문열의 삼국지 )3 . 왜 문화 권력을 토론해야 하는가? 본론 : 1 . 예전의 서태지의 음악과 의미, 그리고 그의 활동2 . 서태지에 대한 상반된 평가①서태지에 대한 긍정적 평가 (예전이나 지금이나 비슷)②서태지에 대한 부정적 평가 (이번 앨범 발매후의 내용 중점)3 . 서태지의 문화 권력 ①

  • [정보통신] 미니홈피와 블로그 활성화 방안
  • 음악 삽입할려면 아이템 팩토리로 가서 뮤직 하나를 구해 와야 된다. 아이템 팩토리에서는 음악 1곡을 구입할려면 5닢이 필요하므로 은화 최소 충전액면단위인 10닢만 우선 임시로 휴대폰이나 일반전화, 신용카드, OK캐쉬백 포인트, 해피머니 상품권, 도서상품권 등 각종 결제수단을 통해 은화를 충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도서상품권이나 해피머니 상품권은 전액 충전(300닢 단위는 제외)을 할 경우, 뮤직 20곡을 직접 구매하실 수 있다. 다만, 꾸미는 방

  • 한국 대중가요의 변화
  • 대중매체를 주 전달매체로 하며 대량복제ㆍ대량생산됨으로써 이윤 추구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일제시대 이래 새로 만들어진 대중가요 나름의 작품 관행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즉, 대중가요는 한국 전통음악의 노래나 서양식 고급음악과 다른 나름의 작품 관행(장르)다. 또한 대중가요는 특정 상층이나 엘리트의 예술이 아니다. 대중가요의 수용자는 반드시 단일한 계층인 것은 아니지만 크게 보아 대중가요는 서민문화에 속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