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삶의 현장 탐구(pc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는 이번 사회학강의의 과제로 삶의 현장 탐구 중 PC방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몇 일간 수시로 PC방을 드나들며 인터뷰도 하고 관찰을 하여 PC방 에 출입하는 사람들의 생활을 알아보았다. PC방은 사실 1990년대 후반까지도 없었다가 1999년을 기점으로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고 몇 년 사이에 지금은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인터뷰
(11월14일) 난 일단 우리 동네의 PC방에 방문을 하였다. 들어서는 순간 매캐한 담배냄새와 어두침침한 분위기가 나를 압도하였다. 학교 관계로 저녁 9시쯤에 방문을 하게 되었는데 비는 자리가 거의 없었다. 카운터 보는 사람에게 양해를 구하고 인터뷰를 해보았다.
질문과 답변은 하나의 질문에 하나의 답변 형식으로 하였지만 나름대로 편집하여 적어보겠다. 그리고 실명은 초상권 등 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어 기재하지 않는다.. 실제로 이름은 알려달라고 하기도 곤란한 점도 있었다.
첫 번째 인터뷰(나이24살, 직업: 대학생 성별: 남 )
[질문]하루에 몇 시간 정도를 PC방에서 보내시고 어떤 목적으로 PC방을 이용하시고 평소에 일상생활은 어떠하십니까? 그리고 PC방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변]저는 하루평균3시간 정도를 PC방에서 보내요. 주로 게임을 위해 PC방을 이용합니다. 평소에는 학교일과를 빼고는 집과 PC방이 생활무대입니다. PC방은 이제 저한테는 없어서는 안 되는 놀이공간입니다. 실제로 친구들이랑 만나도 혼자있어도 마땅히 즐길만한 놀이가 없어요.. 물론 PC방이 나쁜 부분도 있겠지만 제게는 많이 중요한 삶의 부분이죠.
두 번째 인터뷰(나이17살, 직업: 고등학생 성별: 남 )
[질문]하루에 몇 시간 정도를 PC방에서 보내시고 어떤 목적으로 PC방을 이용하시고 평소에 일상생활은 어떠하십니까? 그리고 PC방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변]“저는 매일 오지는 않고 주로 주말에 많이 옵니다. 시간을 따지자면 하루평균 2시간 정도 PC방에서 보냅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PC방에서 오래 있습니다. 주로 오락을 하죠. 평소에 학교를 마치고 PC방에 옵니다. 입시에 스트레스와 게임의 중독성 때문이죠. 집에선 부모님 때문에 마음 놓고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부모님은 제가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줄 알고계세요. 솔직히 PC방이 없어졌으면 좋겠어요. 공부를 해야 되는데 게임 때문에 학업에 지장을 많이 받아요. 한편으론 즐기면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삶의 여정 중 하나로써 진지하게 바라보는 것이 인상깊었다.(5) 타국의 건축 현장을 체험함으로써 자국에만 있었다면 쉬이 간과했을 점들, 이를테면 건축을 지탱해 주는 사회 구조와 같은 것을 좀 더 상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타국에서 프로젝트 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본인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삼는 안도 다다오의 도전적인 모습이 인상깊었다.(6) 힘겨운 이 시대를 살아 내는 데 필요한 것은 자기 힘으로 창조해 내겠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탐구가 무엇보다도 더 확실하게 도와 줄 것이다.학교문화라는 이제까지 상대적으로 등한히 여겨 왔던 이슈에 관심을 돌리고 있는 한국의 교육자들에게 내가 줄 수 있는 조언은 대체로 이런 것이 아닐까 한다.참고문헌김영찬(1995),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과제, 교육이론 제 9권 1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이용숙(1994), 학교문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교육월보이건만(199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이정선 외(2002), 초등학교 문

  • [문화교육]문화교육의 개념,중요성, 문화교육의 학문제도,시민운동, 문화교육과 언어교육,교사, 문화교육의 사례,개선방향
  • PC방이나 학교 PC실을 이용하는 것 같았다. 가상적 대화이긴 해도 1:1수업이기 때문에 기존 수업에서보다 훨씬 더 큰 수업관심도를 가진다. 매회 출석을 점검하기 위해서 퀴즈나 레포트 제출을 하게 되어 있어서 과제부담도 크지만, 그만큼 수강생자신이 공부를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인터넷상에서 자료 검색 또한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게시판을 통해서 상호 정보교환도 할 수 있다. 시청각자료 또한 책이나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사이버 공간이 10대들의 사회 심리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돈 탭스콧 저, 허운나․유영만 옮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도서출판 물푸레(1994)박창호 저, 사이버 공간의 사회학, 정림사(2001)사이버 문화 연구소 저, Cyber is.-네트에서 문화읽기-,역사넷(2001)최병우 외, 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 푸른사상(2002)김연수, 사이버 역기능, 진한도서(2004)권오문, 디지털 문화읽기, 새미(2001)

  • 교육공학 보고서
  • 현장 적용력을 갖추고 있는 교육공학적 사고체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책이나 연구를 위한 연구가 아닌 ‘교실수업을 위한 연구’의 차원에서 수업혁신이 전개될 수 있을 때에야 비로써 교육공학은 혁신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권상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김영수, 양영선 (1994). 교육공학연구: 이론과 동향. 서울: 교육과학사.◉김영수, 한정선, 강명희, 정재삼 역 (1995). 교수공학: 정의와 영역. Seels, B. B. 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