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이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단계와 특징
가. 영․유아기 교육(0~6세)
나. 아동기의 교육(6~12세)
다. 청소년기의 교육(12~25세)
라. 성인기의 교육
- 본문내용
-
인간은 어느 시기에만 배우고 마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하여 배운다.
그래서 처음에는 무기력하고 나약하한 인간이 장기간의 교육을 통하여 성장함으로
써 독자적인 인격을 가진 독립체로 자라게 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인간의 성장은 각각의 발달시기에 따른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환경과
의 부단한 상호작용이 곧 교육인 것이다.
1. 발달의 의미
코프카(K. Koffka, 1886~1941)는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構造)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機能)에 있어서 유기화되는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한 어린이에게 있어서 신장과 체중, 혹은 손발이 커졌다고 하면 그것은 양적인 증대인 것이고, 모태에서 떨어져 생을 시작할 시기에는 그렇게 무기력하기
만 하던 갓난아기가 점차 걸을 줄 알고, 몸의 균형을 잡기도 하고, 뛸 줄도 아는 것을 보면 기능면에서 얼마나 변하였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또 그들이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뇌세포․신경조직․근육조직을 구조적 측면에서 관찰하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정밀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 즉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를 동시에 수반한 심신의 변화를 발달(發達)이라고 한다
2. 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둘째,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셋째,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넷째, 발달은 전체적 반응으로부터 특수한 부분반응으로 분화․발달한다.
다섯째, 발달은 나이가 많아짐에 다라 발달경향의 예언(豫言)이 점점 어려워진다.
여섯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참고문헌
-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 창지사.
이형행(1988). 교육학개론 .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