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동학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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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1장 서론

▷ 제 2장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 제 3장 동학의 정치사상

▷ 제 4장 천도교청우당의 등장과 일제하 민족운동

▷ 제 5장 청우당의 해방 후 민족통일운동

▷ 제 6장 천도교청우다의 정치사상

▷ 제 7장 결론

▷『동학의 정치사상』을 정리하며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세계적 보편성’이 ‘현대성(modernity 근대성)’을 의미한다고 했을 때, 오늘날 보편성의 상징으로서의 현대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의 종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시대에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말은 ‘세계화’와 ‘국제화’이다. 추구하는 목표와 관련하여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하나는 한국 사회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해서 외부 세계와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시켜 나가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한국의 것을 대외적으로 진출·확산시켜 세계문명의 진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세계화와 민족주의는 일견 모순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고 실제의 역사적 경험이 이를 증명하기도 한다. 결국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민족주의의 문제는 수용과 배제 사이의 중요한 선택 대상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민족주의에 대한 보다 철저한 연구의 축적은 바로 그 해답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이념 또는 민족정서의 핵심을 규명하는 작업을 통해서 민족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발전시켜 왔다. 이는 그동안 한민족이 반만년의 역사 속에 민족 고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사상을 한국화하는 데 성공한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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