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진출전략 - 공연산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국제경영의 필요성
1. 세계 공연 시장의 규모
2. 국내 공연 사업의 취약성
3. 공연 산업의 해외 진출 필요성
4. 난타의 사례

III. 공연 산업의 국제 경영 시 challenge와 해결 방안
1. 언어 제약
2. 네트워크 부족과 영세 공연 업자에 대한 검증 부족
3. 자금
4.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 부족
5. 콘텐츠의 독특함과 보편성 조화
6. 과감한 투자
7. 우리 공연 산업에서 관객확보라는 challenge에 대한 방안

IV. 우리 나라 공연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안
1. 명성 황후의 사례
2. 난타의 사례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주력 산업은 반도체, 가전,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의 분야라고 한다. 하지만 중국 등과 같은 나라들의 산업화와 빠른 발전으로 인해 몇몇 분야는 장차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는 반도체분야에 있어서는 세계3위의 최강국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 우위는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한다. 그러나 가전, 조선, 자동차분야등에서는 노동력 등의 생산비 이점이 있는 중국의 산업에 의해 경쟁력을 잃을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들 산업분야가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 산업을 고부가치화 하거나 R&D를 통해 기술력을 차별화할 것을 주장한다. 또한 IT, 나노,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의 유망 신산업을 육성할 것을 주장한다. 이들 신산업 중에서도 우리나라가 주력해야 하는 산업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IT의 경우 중국이 빠른 속도로 따라오고 있고, 나노, 바이오 산업등 하이 테크놀러지 산업의 경우 연구기반이 선진국에 비하여 많이 부족하여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이 빠르게 높아진다 하더라도 선진국의 그것에 미치기 어렵고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의 육성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대규모 지원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적어도 10년 정도의 시간이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짧은 시간 안에 경쟁력을 갖추고 해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문화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방송, 게임, 공연, 스포츠 등의 분야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
  • 전략5.1 브랜드 차별화와 고급화5.2 4P로 분석한 뽀로로 성공요인5.3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5.4 관련 다각화 전략5.5 전략적 제휴6.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우리의 제안6.1 집중화를 통한 브랜드이미지 향상6.2 수직적 통합을 통한 다각화기업 선정이유현대 문화에서 캐릭터 산업은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만화와 미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능력과 기획력을 통하여 창출됩니다. 그 자체로 경제적인 효과가 막대하며 비디오게임과 테마

  • [문화컨텐츠] CT(Culture Technology) 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 산업은 고도성장 분야로서 국내 GDP 성장률 및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보다 약 3배높은 증가율로 성장하고 있음.1.문화컨텐츠 산업의 현황Step 4 : 소제목의 텍스트를 수정하시고,본문의 내용을 꾸며주세요.2. 현재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기술융합 현황‘국가 6대 핵심기술’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나노기술(NT), 우주항공기술(ST), 환경기술(ET), 문화기술(CT)기술간 융합의 확대와 대규모 사업화를 통한 연구개발 추진이 특징 국가전략 기술

  •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문화지원 활동을 통한 자선관점의 사회공헌이 시초ᄂ. 오늘날의 문화 마케팅 의의: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존 개념과 더불어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문화가 체화된 상품개발, 세계화시대의 문화 경영 전략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기업 문화 전략ᄃ. 국제 경영학적(지역적) 측면의서의 의의: 기업의 현지화(지역 중심 사업)를 위해 문화예술장르를 활용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는 접근법예) SK의 중국 장학퀴즈 프로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국제행사 개최 지원3)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경쟁력 강화4) 수출전략 문화상품 집중 개발5) 견본시․국제대회를 통한 해외진출 지원6)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진출 계기 마련 및 수출 촉진7) 아리랑TV 해외위성방송 실시3.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1) 일반적인 애로사항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각국 해외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 경영기획실홍보팀온라인마케팅팀↓기획팀(음반,가수)녹음제작팀메니지먼트팀3. 보아의 일본시장 진출 성공 사례1) 일본시장 진출 시의 전략분석- STP 분석1) Market segmentation비고세분 시장의 수준 결정초 국가 시장 세분화(inter-country segmentation)세분화의 기준 결정과시장 세분화의 실행- 세계음반 시장의 분석에서 보듯이 자국음반이 전체 음반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음- 음반산업 선진국들의 10.20대 소비계층들의 선호도는 일반적인 성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