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진출전략 - 공연산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I. 들어가며
II. 국제경영의 필요성
1. 세계 공연 시장의 규모
2. 국내 공연 사업의 취약성
3. 공연 산업의 해외 진출 필요성
4. 난타의 사례
III. 공연 산업의 국제 경영 시 challenge와 해결 방안
1. 언어 제약
2. 네트워크 부족과 영세 공연 업자에 대한 검증 부족
3. 자금
4.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 부족
5. 콘텐츠의 독특함과 보편성 조화
6. 과감한 투자
7. 우리 공연 산업에서 관객확보라는 challenge에 대한 방안
IV. 우리 나라 공연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안
1. 명성 황후의 사례
2. 난타의 사례
- 본문내용
-
현재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주력 산업은 반도체, 가전,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의 분야라고 한다. 하지만 중국 등과 같은 나라들의 산업화와 빠른 발전으로 인해 몇몇 분야는 장차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는 반도체분야에 있어서는 세계3위의 최강국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 우위는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한다. 그러나 가전, 조선, 자동차분야등에서는 노동력 등의 생산비 이점이 있는 중국의 산업에 의해 경쟁력을 잃을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들 산업분야가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 산업을 고부가치화 하거나 R&D를 통해 기술력을 차별화할 것을 주장한다. 또한 IT, 나노,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의 유망 신산업을 육성할 것을 주장한다. 이들 신산업 중에서도 우리나라가 주력해야 하는 산업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IT의 경우 중국이 빠른 속도로 따라오고 있고, 나노, 바이오 산업등 하이 테크놀러지 산업의 경우 연구기반이 선진국에 비하여 많이 부족하여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이 빠르게 높아진다 하더라도 선진국의 그것에 미치기 어렵고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의 육성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대규모 지원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적어도 10년 정도의 시간이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짧은 시간 안에 경쟁력을 갖추고 해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문화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방송, 게임, 공연, 스포츠 등의 분야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Caterpillar와 Komatsu의 경영사례 분석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