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한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의의

2. 평생교육의 이념

3. 평생교육의 정의

4. 평생교육 요청

5. 평생교육의 특성

6. 평생교육의 목표

7. 평생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견해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의의
일상생활 가운데서 우리는 많은 것을 듣고 보고 배운다. 혼자 TV를 보고나 책을 읽으며 배우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고 필요한 자료를 찾아 참고하기도 하며, 각종 강습회, 강연회에 참가하여 배우고 大學이 제공하는 시민강좌에서 양질의 강의를 듣고 배우는 일들을 흔히 교육이나 학습이라는 말로 대신하게 되는데, 이러한 교육․학습활동을 일생 동안 계속하는 일이 평생교육 혹은 평생학습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이러한 단순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敎育體制를 가진 교육을 의미한다.
2. 평생교육의 이념
평생교육의 주창자인 랑그랑(Paul Lengrand)은 자신이 제안한 平生敎育은 아직도 제도화된 교육보다는 일련의 理念과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Lengrand, 1965). 그가 제안한 평생교육은 실제적인 체제와 조직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교육이 나갈 方向을 제시하는 원칙과 이념인 것이다.
평생교육의 이념을 중심으로 교육개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체제는 전면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하고 지금의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기업체교육의 교육체계는 평생 교육체계를 주축으로 재편성 되어야 한다. 한마디로 평생교육의 이념은 교육체제 개혁의 指導理念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평생교육의 정의
이러한 평생교육의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평생교육(Life long education)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자원을 효율화 함으로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정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73:6) 유네스코의 평생교육론에 대한 정의는 기능론적 입장에서 내린 것으로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의 도구로서 정의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도수저 평생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min5***
    (2007.05.21 16:28:51)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 인간발달론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심리적 노화의 개념과 특성2, 심리적 노화의 주요 이론3. 심리적 노화의 양상1) 감각기능2) 인지 및 정신기능3) 정서 및 성격 변화4, 한국 평생교육학의 발전과제5, 한국 평생교육의 방향1) 지역공동체의 구축2) 학습사회의 건설3) 소외된 집단을 위한 교육4) 평생교육 활동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교육활동계획 속에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수자, 학습자, 교육시간, 장소, 교육매체, 교육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교육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앞서 살펴본 사전적인 개념에 덧붙여 네 가지의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 학습 경험, 의도적 계획, 학습결과라는 네 가지 의미(이성호, 2009: 15-20)가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진 평생교육학의 고유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①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적 • 사회적 요구를 등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평생교육은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최근에 부각된 분야로서, 전통적인 교육의 흐름 자체를 변화시킬 만큼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동안의 교육은 주로 학교교육 위주(Education = Schooling)로 인식되고 받아들여져 왔지만, 이제는 교육과 학습 받을 권리를 사회복지(社會福祉)의 개념처럼 그 범위가 요람에서 무덤까지’로 확대되었기 때문이다.한편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 [교육학]평생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및 문제점에 관한 고찰
  • 목 차Ⅰ.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 방법의 성립배경 3. 평생교육의 특성Ⅱ.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1. 해방에서 1950년대 사회교육 1) 문맹퇴치를 위한 사회교육의 전개 2) 공민학교에 의한 사회교육의 전개 2. 19601970년대 사회교육 1)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새마을 교육 2) 도서관 법제화의 정비 3) 방송통신학교와 산업체 부설학교의 설치 4) 학원의 사회교육 기능의 강화 5) 기능인력양성과 직업훈련 3. 19801990년대 사회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