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론의 전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의 전개과정에 대한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전적 평생교육론

2. 근대적 평생교육론

3. 현대적 평생교육론
본문내용
고전적 평생교육(小川, 1970) : 인격수양, 자기 교육, 사교육, 사상적인 관점에서 강조된 교육의 유형
近代的(근대적) 평생교육론 : 성인교육의 제도 ․ 조직의 정비는 평생교육의 제도화를 위한 토대를 이루는데 크게 기여
1. 고전적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에 대한 사상은 옛날부터 많은 성인, 사상가, 학자들에 의해서 제창되었고 사람은 10대에서 70대에 이르기까지 일생 동안 연령 단계에 따라서 自己修養(자기수양)의 과제가 있고 성취해야 할 인격도야의 목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자기수양 : 현대적 의미로 해석한다면 다름 아닌 自己敎育(자기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인간이 일생 동안 계속하는 수양의 과정은 자기 교육의 과정이고 평생교육의 과정인 것이다.
2) 고대의 평생교육론의 특징
① 평생교육을 단순히 인간이 일생동안 계속하는 私的(사적)인 교육으로 보고 있었던 것이다.
② 나는 평생교육을 인간형성이라든지 인격수양에 두고 있었던 것이 지 현대교육이 추구하는 지적 교육이라든가 지성의 함양에 두는 것은 아니었다.
2. 근대적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이념이나 계보의 원천은 성인교육에서 비롯된 것, 성인교육에서 얻은 발상이었고 성인교육에 기초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UNESCO) : 교육을 통한 교수 - 학습과정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교육이어야 말로 위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사회적 활동이기 때문에
1) 엘시노어 국제회의
성인교육(adult education) : 성숙한 성인이 자발적으로 행하는 여러 가지 형식의 교육을 의미
“직업적 가치에 직접 관계되지 않고 개인의 능력이나 적성을 계발하여 지방과 국가와 세계의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 도덕적 ․ 지적 책임을 고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영국이나 북구제국에서 성인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어린이 시대의 의무교육에서 습득된 일반적인 문해능력이 그 전제가 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개론] 국립중앙 박물관 성인교육 프로그램
  • 전개하고 있어 이를 증명해준다. 구혜정. 전환기의 평생교육: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만남. 한국 교육학 연구. 2002. P.275교육적으로 볼 때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는 평생교육 논의의 한 가운데에 있기 때문이다 구혜정. 동일한 논문. P.277. 사회적 과정이며 상호작용과정인 교육과 학습은 사회적 자본의 네트워크 안에서 생성되는 것이며, 동시에 사회적 자본을 만드는 과정이 된다. 사회적 자본이 사회와 교육에 있어 주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

  • [인간자원개발론] 이미지 컨설팅 직업인터뷰
  • 과정에서 개선 정도를 전문가에게 의뢰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이종선 이미지디자인컨설팅 대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CEO가 이미지 관리를 하는 것은 남에게 호감을 주고 무엇인가를 얻어내려는 게 아니라, 내가 가 진 것들을 더욱 넓게 나누려는 것이라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골동품이나 명품 도자기 등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은 그만큼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이듯 자신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영향력이 큰 자리에 있다는 점을 명심

  • [방송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fp
  • 교육론 포함. 남녀의 상호 협력 강조. 남성 중심, 가정 중심적 사상을 내포함. 제5편에서는 청춘 시대의 막을 고하는 결혼 시기를 보여주는데, 이 시기에는 생활을 수립하여 감정을 안정시키고 내적인 자유를 얻는다. 루소는 이 5편에서 에밀의 배우자로 소피라는 여자를 등장시켜 ‘여성 교육론’을 전개한다. 루소는 여자들에 있어서는 그의 근본 사상의 예외로 취급하고 있다. 즉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해 주며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