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 지도 방법의 유형과 전개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지도 방법의 유형과 전개 원리에 대한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지도 방법의 전개 유형

【2】청소년지도 방법의 현장 전개원리

본문내용
【1】 청소년 지도 방법의 전개 유형
* 청소년 지도 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 방법이란 청소년지도사가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행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의 참여특성, 활동양식, 학습행위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다양한 조치와 개입들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 청소년 지도사가 청소년의 활동과 학습을 촉진시키고 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체의 행동과 수단을 의미한다.
* 청소년 지도 방법의 전개 유형: 사전단계, 개인중심의 지도방법, 소집단에서의 지도방법, 대집단에서의 지도방법 등 네 형태로 나누고 있다.
1. 사전단계: 사전단계로서 청소년 개개인이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준비 시키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선 아래와 같은 개인적 훈련이 필요할 것이며, 이를 인간의 내면적 커뮤니케이션(intra personalcommunication)이 라고 한다.
1) 숨겨진 자아의 표출: 조하리 창(Johari Window)은 열려진 자아(openself), 무의식적 자아(blind self), 숨겨진 자아(hidden self), 알 수 없는 자아(unknown self), 등의 네 영역으로 구성된 인간의 자아 중에서 열려진 자아의 영역이 넓을수록 타인과의 의사교환이 활발해진다고 보았다. 숨겨진 자아를 개방하고 상대방에게 표출함으로써 가능 하므로,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만 알고 남에게 숨기고 있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표출함으로써 열려진 자아로 나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오치선 외 공저 (2001).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학지사
김진화 외 공저 (2004).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