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교육)과 직업(일, 노동)과 여가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교육)과 직업(일, 노동)과 여가와의 관계에 대한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삶과 일의 관계
1. 인간의 삶
2. 일
Ⅱ. 일과 교육의 관계
1. 교육의 정의
2. 일과 학습의 연계
Ⅲ. 여가와 교육의 관계
1. 여가 교육
2. 여가와 교육의 관계
Ⅳ. 여가와 일(노동)의 관계
1. 마르크스의 논의
2. 현대의 논의
Ⅴ. 삶과 일과 교육과 여가와의 관계 (요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삶과 일의 관계
1. 인간의 삶
1) 삶과 행복
인간은 태어나서 평균 80세 가까이 살고 있으며, 이 긴 여정을 무엇을 목적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는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왜 그리고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기본적인 성찰 없이는 삶의 현장에서 부딪치는 크고 작은 문제들에 대하여 자신 있는 태도를 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여러 성현들의 공통점은 그들의 가르침을 따르면 보람된 삶을 살수가 있다고 가르치고 있는 점이다.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는 누구에게 있어서나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에 있다고 하였다. 즉 사람들은 각각 다른 길에서 무엇인가를 성취하고자 애쓰고 있지만 결국에 가서는 모두가 행복을 얻고자 꾀하고 있다는 점에서 같다는 것이다.
2) 행복을 위한 조건
행복이란 일반적으로 삶 전체에 대하여 한 인간이 느끼는 깊은 만족을 뜻한다. 그렇다면 인간이 이런 만족을 느끼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1) 삶에 만족을 느끼기 위해서는 기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경제적 안정이 있어야 한다.
(2) 행복하기 위해서는 건강하여야 한다. 또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정신적으로도 건강하며 항상 바르고 곧으며, 명랑한 생활을 유지하여, 사회 질서와 안녕에도 이바지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물질적인 조건의 만족으로 행복이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다음의 객관적인 세 가지 조건이 또한 갖추어졌을 때 행복할 수 있다.
(3) 우리는 자기가 정신적으로 또는 육체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의식할 때 인간으로서의 만족, 즉 행복을 느낀다. 아리스토텔레스도 ‘행복’ 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대해 얻은 결론은 ‘자아의 실현’ 이었다
- 참고문헌
-
이무근(2003).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황영성, 박재성, 박상태(2002). 현대사회와 여가교육. 세종출판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8). 21세기 직업전망과 직업교육훈련의 방향
이진형(1995)."노동과 여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학위 논문
데이비드 맥렐런/甲午鉉 譯(1982). 칼 마르크스의 사상. 민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특성,원인,교수학습지도, 정신지체아동의 게임학습,성교육,특기적성교육,직업교육,사회성교육,사회생활 학습지도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필요성,기본방향,영역,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유사개념,사내대학,연구문제,개선방향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B형]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 및 학습장애요인을 분석하고 그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라/
- 노후 건강 및 복지증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