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의이해] 동화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서론 - 동화의 이해와 그림형제
◆본론 - (1)동화란?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2)그림형제(Brüder Grimm)
(3)동화문학의 세계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지금 우리가 알고 있고 어린시절부터 수없이 알아왔던 동화가 어떤것이며 먼저 동화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동화라는것은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기초로 해서 지은 이야기로서 아동문학의 한 부문이다.
이런 동화가 어떤것인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고 그런 동화를 펴낸 유명한 그림형제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이어서, 동화문학의 세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동화란?
쉽게 말해 동화라는 것은 아동을 위하여 교훈이나 지식 재미를 유발시키는 이야기인것이다. 이런 동화는 전래동화와 창작동화가 있으며 먼저 전래동화라는 것은 특히 민담 가운데 많으며,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룬다. 이러한 동화는 그 겨레의 생활·풍속·종교 등과도 깊은 관계가 있으며,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의 심정에 호소하여 전래동요와 같은 구비(口碑)의 방법으로 전하여 내려왔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동화는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구비동화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게 되면서 창작동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자면 전래동화라는 것은 말에서 말로 이어져온 할머니의 옛 이야기 같은 그런 전설적인 이야기를 글로써 표현해낸 그런 것이다.
이러한 전래동화로만의 만족이 부족하여 창작 동화가 편찬 되었는데, 창작 동화라는 것은 창작동화의 주제는 전래동화처럼 일관되게 권선징악만을 내세우기 보다는아주 다양한 측면에서 다루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어린이의 정서교육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생각해본다면 역시 권선징악적 토대위에 자란 다양성이란게 어떨지 의문이다. 인물 유형도 전래동화의 경우는 평면적 인물유형이 대부분이고, 특히 주인공을 나나내는 방법의 차이가 있다.
평면적이지 않다는 뜻이다. 창작이야 그 상대적 개념인 입체적 유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전래동화와 창작 동화의 다양성과 많은 점의 차이와 공통점이 있다.
우리는 이런 동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좀 더 그 동화의 상징하는 바와 동화의 깊은 뜻을 이해할 수있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이러한 동화를 편찬한 그림형제(Brüder Grimm)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