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산업의 효율적 인사관리와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호텔인사관리의 일반적 개요

1. 호텔 인사관리의 개요
2. 호텔 인사관리의 기능
3. 호텔 인사관리의 환경적 특성
4. 호텔 인사관리의 중요성

Ⅱ. 고용관리

1. 모집관리
2. 선발관리

Ⅲ. 인사고과관리

1. 인사고과의 개념
2. 인사고과의 목적
3. 인사고과의 중요성
4. 인사고과의 문제점

Ⅳ.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1. 직무분석(Job Analysis)의 정의
2.직무분석의 필요성
3. 직무분석의 유용성
4. 직무분석의 활용
5. 직무분석의 성공 요건
6. 직무평가

Ⅴ. 호텔교육훈련관리

1. 호텔교육훈련의 의의
2. 호텔교육훈련의 목적
3. 호텔교육훈련의 과정
4. 호텔교육훈련에 관한 새로운 방향 모색

Ⅵ. 효과적인 인사관리기법과 교육방향

1. 신채용 기법의 방향과 유형
2. 능력주의 인적자원관리의 기본틀
3. 내부마케팅에 의한 종사원의 능률 향상
본문내용
호텔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 물적 자원, 재정적 자원, 그리고 정보의 4가지 요소가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는 인적 요소인 인간은 대부분이 일정한 직업을 갖고 그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찾고 그 대가로 삶을 영위해 나간다. 옛부터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인간인 것이 아니고 인간 속에서 인간으로 길러짐으로써 인간이 된다.”고 하는 속담이 있다. 인간으로 태어났지만 다른 동물의 환경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인간이 되지 못한 ‘늑대 소년’의 이야기처럼 저절로 인간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우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사람에 의해서 길러지고 만들어지는 것이다.
호텔 서비스의 영역에 있어서도 훌륭한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평을 받는 사람들은 장기간에 걸친 교육훈련의 결과 만들어진 것으로서 전문가로서의 의식도 또한 시간이 경과되면서 형성되어 온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과 훈련의 과제와 계획, 경영자나 관리자에 의한 일상적인 관리지도의 방법, 처우 등과 관련을 가지면서 사람의 육성이 논의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사람의 육성에 있어서는 자기가 하는 일이 어떤 일을 하는 거인가를 자각시킬 필요가 있으며, 각 영역에서 전문가가 되어 보겠다는 의욕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로서의 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은 영역은 그 영역 자체가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의 육성은 현대적인 기법과 시스템 적으로 관리될 때 가능해 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호텔경영원론. 신재영■송성인 공저. 백산 출판사(1998)
최신호텔경영론, 신재영■송성인, 백산 출판사(1998)
호텔조직인사관리, 김충호■원윤희 공저, 대왕사(1997)
관광인적자원관리, 김대권, 백산 출판사(1999)
호텔객실관리론, 김일채■박대환, 백산 출판사(2000)
휴먼웨어의 호텔학, 구보야마테쯔오, 일신사(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인적자워관리] 리츠 칼튼 호텔 CALTON HOTEL의 인사관리제도 개선안(호텔프론트 객실실무 사례)
  • 호텔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호텔조직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직무간의 유기적인 조화속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인적자원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인적자원 관리는 직원들의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합리적인 인사평가가 시행되어,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 져야 하며, 커뮤니케이션제도와 교육‧트레이닝 프로그램등을 통해 직원 스스로가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 [마케팅] TGIF 마케팅분석과 경영문제 및 해결방안
  • 관리해야 하나 서비스와 연관된 매뉴얼의 경우 한국화 해야 하는 어려움을 갖고 있다. 즉 매뉴얼의 구분 및 정리의 문제가 있다.또한 교육을 통한 매뉴얼보다 종업원이 업장에서 익힌 현장학습이 보다 중요한 것을 알고 고객에 맞게끔 서비스 할 수 있는 현장 교육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5) 높은 음식비를 효율적으로 낮추는 방안모색필요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은 어느 업체나 알고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대량구매의 장점이기도

  • [호텔경영론] 힐튼호텔과 신라호텔의 교육훈련분석과 비교
  •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의 호텔은 일반적 문화 생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으므로 호텔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하여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이러한 시점에서 호텔경영의 합리적인 운영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우수한 인재의 확보와 적재적소 주의로서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여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즉시 적응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의 호텔을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기업에서 교육훈련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에의 진입전략
  • 방안 18⑴ 인지도 제고⑵ 전국적인 딜러망 구축2.4 막대한 초기 투자에 대한 리스크 감소 방안 20⑴ 초기 투자규모 최소화⑵ 공기 단축과 투자비 절감3. 투자 초기의 애로 사항과 극복3.1 부품 조달 부문 22 ⑴ 부품업체 개발 ⑵ 가격관리 ⑶ 납기관리3.2 생산관리 부문 24⑴ 공장 건설 ⑵ 장비 도입과 설치 ⑶ 양산3.3 인사노무 부문 25⑴ 모집과 선발 ⑵ 교육 훈련 ⑶ 보상과 승진4. 현대자동차가 인도에서 거둔 성과4.1 전반적인 성장과정 29 4.2

  • 체인레스토랑 경영
  • 방안(1) 경쟁업체와의 차별적 서비스(2) 고객에 맞는 맞춤 서비스와 고객분산 마케팅의 부족 (3)서비스 향상을 위한 종업원의 인사급여 제도 확충(4)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한 종업원 교육 필요(5) 높은 음식비를 효율적으로 낮추는 방안모색필요(6)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는 광고개발1. 개념과 종류1) 개념근대 소매상업사에 있어 영세한 소매상을 대기업으로 성장시킨 비밀은 바로 체인점(연쇄점) 조직이다. 독립적인 단독점포가 대규모화하더라도 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