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레오나르도다빈치] 레오나르드다빈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다양한 작품

2)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 (최후의 만찬)

① 최후의 만찬의 그림 기법
② 최후의 만찬의 그림 내용
③ 최후의 만찬의 그림 인물 구성
④ 다빈치의 작품이 아닌 다른 최후의 만찬

3) 최근 소설 (다빈치 코드)에 나타난 최후의 만찬
본문내용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는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미술가이자 사상가, 기술자였다.
그의 다양한 작품을 어느 정도 지적 능력이 있다면 누구나 알아 볼 수 있으며, 어린아이라도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름이다.
그의 작품은 상당히 다양하고 과학과 미술역사상 한 획을 긋는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그의 상당히 많은 작품 중에 몇 가지 작품을 예를 들면 모나리자, 암굴의 성모, 최후의 만찬, 동방박사의 경배 등등 수많은 작품이 있다.
이중에서 그의 작품 중 <최후의 만찬>을 예를 들어 말해보겠다.
먼저 그의 작품의 최대걸작이라는 최후의 만찬을 보면, 최후의 만찬은 1495~1498년 작품으로 밀라노 산타마리아 델레그라치에 수도원의 식당 벽면에 그려진 벽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밀라노에 거주하던 마지막 무렵인 1495년에서 1948년 사이에 제작 되었다.
그러나 <최후의 만찬>은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한 독특한 기법 때문에 이 그림은 빠른 속도로 훼손 되었는데 여러 번에 걸쳐 섬세한 복원 작업을 시도했지만 작품의 원래 색깔은 살리지 못하고 전체 색상이 어둡게 되었으며 표면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기도 했다. 전통적인 벽화는 회벽이 완전히 마르기 전에 그 위에 색을 칠해서 급하게 완성해야만 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장시간에 걸쳐 완벽한 작품을 만들어 내기를 원했는데 <최후의 만찬>역시 세밀하게 작업 하려고 색을 칠해 놓은 벽이 다 마른 후 다시 덧칠을 하는 정교한 방법을 사용했다. 그 방법은 템페라와 유화를 혼합한 새로운 물감이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벽화는 쉽게 변질 된다는 사실을 그 당시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몰랐던 것이다.
많은 회손을 당한 <최후의 만찬>은 벽에서 떼어지고 캔버스에 옮겨져 습기와 차단을 시켰는데 1977년 이후부터 보수 작업과 청소작업을 단행 하면서 5백년동안 쌓였던 먼지와 곰팡이 그리고 보수작업을 하면서 덧칠한 오일 등을 깨끗이 청소함으로서 원작의 화려한 색과 생동감이 있는 인물들의 개성 등이 되살아났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동아일보 2005년8월13일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글쎄요 .. 이 자료만 가지고는 .
  • dmsrlwl***
    (2010.05.04 11:23:09)
회원 추천자료
  • [신학적 인간학] 다빈치 코드를 통해 바라본 왜곡된 성서의 진리 비판
  • 미술사 교수는 복원 비평의 탁월한 사람이다. 그는 네오나르도 부분은 18~20%뿐이고 나머지 80%는 복원가들 것이라고 말한다. Beck은 Brambilla 의 watercolor 에 의해 그려진 그 부분들은 본질적으로 그 마스터피스에 재칠해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그 페인팅은 다빈치의 원작을 남기는 보존 작업으로써 묘사한 게 아니라, 원화 자체와는 관계없는 리페인팅으로써의 묘사일 뿐이라고 단언했다. 옥스퍼드대 교수이자 세계적인 레오나르도 전문가 Martin Kemp

  • 르네상스와 예술철학
  • 미술은 정신적인 것 (cosa mentale)라 명명하였다. 인문학을 숭상하고 전 인격적인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양성된 만능인으로는 희대의 천재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등을 들 수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이 오늘날 우리 교육 정책에 주는 교훈점은 극명한듯하다.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연간 평균 55억원의 사교육비를 쏟아붓는 우리나라에서, 극도록 개체화되고 이기적인 몰지각한 비도덕적 개인이 양성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르네상스 시대의 아카

  • [기독교와 대중문화] 영화 `다빈치 코드` 분석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템플기사단의 존재 확인, 막달라 마리아의 임신설과 관련된 프랑스로의 도피 설 입증자료 제시 등의 증거를 통해 주장하고 있다.한기총의 불편한 심기는 그들이 낸 발표문에 잘 드러난다. 한기총은 가처분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영화 다빈치 코드에 의한 그리스도의 신성과 성경 진리에 대한 훼손과 모욕, 그리고 이로 인해 초래될 개인의 종교적 신념에 대한 심각한 침해 및 교회의 선교와 전도를 방해하는 부정적

  • [대학국어] 패러디와 광고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을 떠올리게 한다. 더구나 각각 3명씩의 그룹으로 나뉘어있다거나 인물들의 자세, 또 중심에 있는 여성의 긴 머리나 손동작은 원작과 의도적으로 흡사하게 구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미술작품이 일부 계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었지만 18세기에 미술관을 통해 대중에게 공개되기 시작한 미술작품들은 20세기에 이르러서는 미술관에 가지 않고도 각종 매체를 통하여 사

  • [르네상스 미술]르네상스 미술의 의의,기원, 르네상스 미술의 회화,원근법, 르네상스 미술의 북구지역,남자의 몸,제언 분석
  • 미술 가운데 가장 발달한 것은 회화이다. 16세기 이전만 하더라도 그림의 대부분은 교회와 주택의 벽에 직접 그린 프레스코화 이었으나 16세기에는 켄버스 위에 그리는 유화가 유행하고, 또 원근법이 완성되었다. 13세기에 이미 치마부에 촤지옷토 등이 나타나 르네상스 회화의 선구가 되고 15세기에 마삿치, 프라안젤리코, 봇티첼리 등이 나타나고, 16세기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미켈란젤로, 라파엘로, 티치아노 등의 4 거장이 등장하여 절정기를 맞이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