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마르크스의 자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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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마르크스의 자본론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2) 노동과 노동력

(3) 노동자의 궁핍화

(3) 생산 우위론

(4) 자본주의 경제는 ‘가장 합당하지 못한’ 체제

(5) 마르크스 소개

(6) 마르크스 경제학
본문내용
첫째로,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은 그 생산물을 상품으로 생산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상품을 생산한다는 사실 그 자체로서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을 다른 생산 양식들과 구별할 수 없다. 다만 그 생산물들이 상품으로 되는 것이 지배적, 결정적이라는 사실이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을 다른 생산 양식들과 구별 할 수 없다. 다만 그 생산물들이 상품으로 되는 것이 지배적, 결정적이라는 사실이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을 다른 생산 양식과 구별하는 특징이다. 이 특징은 무엇보다도 먼저 노동자 자신이 상품(노동력)의 판매자, 곧 자유로운 임금 노동자로서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과 임금 노동의 관계가 자유주의적 생산양식의 전체 성격을 결정한다는 것을 여기에서 새로이 증명할 필요는 없다. 임금노동은 임노동이라고도 하며, 노동자가 자기의 노동 능력=노동력을 하나의 상품으로 판매하여 그 가격으로 임금을 받을 때 그의 노동은 임금노동이라는 형태를 갖게 된다.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의 주역들인 자본가와 노동자는 단지 자본과 노동의 화신이며 인격화이다.
생산물이 상품으로 되고 그 상품은 자본의 생산물이라는 특징은 이미 교환 관계의 모두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 특징으로부터 가치의 결정과 가치에 의한 총 생산의 규제가 초래된다. 이 전혀 특수한 가치 형태에서는 노동은 사회적 노동으로만 유효하다. 반면에 이 사회적 노동의 분배와 그 생산물들의 상호 보완과 신진대사는 개별 자본가적 생산자들의 동기9무계획적이고 상호 경쟁적인 동기)에 맡겨져 있다. 개별 생산자들은 상품 소유자들로서만 서로 직면하고 각자는 상품을 될 수 있는 한 비싸게 팔려고 하기 때문에 내부법칙은 그들의 경쟁, 그들 상호간의 압력을 통해서만 작용한다. 가치법칙이 작용하여 생산의 사회적 균형이 우연적인 변동 가운데에서 유지되는 것은, 개별 자본가들에게는 하나의 내부 법칙 또는 맹목적 자연력으로 나타날 뿐이다.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의 둘째의 특징은 잉여가치의 생산이 생산의 직접적인 목적이고 결정적인 동기라는 점이다. 잉여가치란 자본, 즉자기 증식하는 가치의 증식분을 말하며, 이윤, 이자, 지대 등의 원천이며 잉여가치의 생산을 자본주의적 생산의 직접적 목적이다. 자본은 본질적으로 자본을 생산하는데 이것은 자본이 잉여가치를 생산하는 한에 있어서만 그렇다. 가치 및 잉여가치를 위한 생산은 한 상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노동 시간(곧 상품의 가치)을 그 시점의 사회적 평균 이하로 감축시키려는 끊임없는 경향을 내포하고 있다. 비용 가격을 그 최저 한도로 감축시키는 압력은 노동의 사회적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가장 강력한 자극제가 되고 있다. 비록 이러한 사실은 여기에서는 단지 자본 생산성의 계속적인 증가로서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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