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싸이월드 성공요인분석(마케팅원론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싸이월드 성공전략 분석 보고서입니다. 내부,외부환경분석과 개선점 및 성공 방향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마케팅에 중점을 두어서 처음 싸이월드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부터 지금의 마케팅 전략일 될때까지를 상세히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KAIST 벤처 동아리인 EC-Club에서 출발

2. 싸이월드 연혁

3. 수상내역

4. 싸이월드의 기업사명

5. 아바타 다음의 수익모델은?

6. 미니룸서비스

7. 싸이월드의 마케팅 전략
(1) 상위기획 및 디자인 기획
(2) 디자인 가이드와 아이템 기획
(3) 서비스 기획 및 사이트 디자인
(4) 미니미와 미니룸 시안완성
(5) 개발, 테스트 사이트 오픈
(6) 서비스오픈
(7) 변화를 기화로 활용한 전략
(8) 솔루션 판매 마케팅
(9) 사회 책임 마케팅
(10) 대학 마케팅
본문내용
KAIST박사과정 5명이 사업 핵심 추진 주체로 출발한 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기획, 디자인, 개발 인력이 포진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싸이월드 커뮤니티 컨설팅은 싸이월드 서비스 운영과 50개 이상의 외부 커뮤니티 구축 경험에서 축척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출된 커뮤니티 개발 방법론에 따라 커뮤니티르르 통한 수익모델 창출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의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과 사회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디지털라이프 스페이스에서 성공적인 해법과 그 변화 속에서 고객과 최상의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커뮤티니만의 장점과 폭발적인 효과를 제공한다.
(중략)
2002년 2월당시 싸이월드 사이트 상의 수익모델은, 친구나 지인에게 미니홈피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을 선물할 수 있는 선물가게가 유일했다. 슈크와 멀린 그리고 카라라는 세 가지 캐릭터를 내세운 샵이 바로 그것이다. 싸이월드는 항상 상업적인 면보다는 인간적이고,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컨셉을 지향하기 때문에 나를 꾸미는데 돈을 쓰게 하는 것보다는 선물이라는 개념을 통해 커뮤니티 내에서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싸이월드 컨셉에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선물가게를 오픈하고 나서, ‘세이클럽이나 프리챌을 봐라, 자기를 꾸미는 데 사람들은 돈을 아끼지 않는다, 어차피 돈을 벌려고 했으면 왜 자기가 직접 살 수 있도록 하지 않았느냐, 그것이 싸이월드가 수익을 창출하는 데 있어 가장 큰 한계점인 것 같다’라는 지적을 참 많이 받았다. 물론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누가 뭐래도 사이트 컨셉도 지키고 수익도 얻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었다.
(중략)
아바타 사업은 업계에서 이미 성공적인 사례로 자리 잡힌 상태였고, 그를 통한 꾸미기와 과시하기에 대한 욕구 또한 검증된 상태였기 때문에 미니룸 서비스의 시장 진입장벽은 그리 높지 않았다. 아바타가 머리, 옷, 액세서리의 조합으로 표현력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반면, 미니룸은 아바타 그 자체뿐 만아니라, 미묘한 감정과 특정한 상황까지 표현해 낼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그 표현방식은 가히 폭발적일 것이며, 아바타 서비스에 이미 식상해진 네티즌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재미를 줄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참고문헌
싸이월드는 왜 떳을까?.채지형.제우미디어 2004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김철수.길벗.2004
싸이월드붐에 대한 마케팅적 이해. 2004
싸이월드의 정치학. 2004
'싸이공감' 최현진 제우미디어 2004
위기에서 성공한 변화에 강한 기업.야스미디어.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로그마케팅,블로그마케팅성공사례,블로그마케팅발전방향,블러그마케팅,블러그마케팅성공사례
  • 성공적인 기업 블로깅의 예로는 CJ 등이 있다.4. 블로그 마케팅의 특성1) 인터넷을 통한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블로그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고, 중앙집권적이지 않으며 보다 평등하고 느슨한 관계를 지닌다.2) 정보 기능정보의 생성, 저장뿐만 아니라 특정인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를 전달, 공유하는 정보의 서비스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기능은 블로그가 특정한 관심과 목표에 따른 역할에 초점을 두는 작업 지향적

  • 팬택 앤 큐리텔의 경영전략분석 - sk텔레텍 합병과 글로벌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분석1) 마케팅 믹스(4ps)2) STP 전략 분석3) 팬택 앤 큐리텔의 향후 글로벌 마케팅 방향4.팬택 앤 큐리텔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 중국시장 집중분석4-1.해외시장 진출 현황1) 유럽시장2) 중남미시장3) 중국시장4-2.팬택 앤 큐리텔의 중국시장 진출 과정과 전략 분석1) 중국시장 진출 과정2) 중국의 휴대폰 시장 분석3)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팬택의 마케팅 전략 분석5.팬택 앤 큐리텔의 성공 경영을 위한 향후 전략방안5-1.팬택의 내부역량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마케팅]국내 의류패션 인터넷쇼핑몰의 현황과 전망 및 향후 발전방향(A+리포트)
  • 요인1)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인터넷 이용인구의 증가는 잠재적 인터넷 쇼핑 인구의 증가를 의미하나 잠재적 수요자의 증가가 얼마나 실질수요의 증가로 이어질 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2) 인터넷 이용자의 쇼핑참여인터넷 이용자는 인터넷 사용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이라는 매체에 대한 지식과 친숙도가 높아지며, 인터넷 쇼핑을 하나의 유통채널로 받아들일 확률도 증가하게 되어 인터넷 쇼핑시장 확대의 직접적 요인으로 작용한다.3) 인

  • [마케팅] TTL과 현대카드 M의 티저광고 사례연구
  • 마케팅을 한 발 먼저 추진하는 것이 SK-Telecom의 성공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것은 비단 SK-Telecom만이 아닌 모든 기업의 성공요인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빙과류에서는 “메론 맛 바”를 들 수 있고, 음료수는 “배 맛, 그리고 식혜”를 들 수 있다. 먼저 시작한 쪽의 이익이나 점유율이 대부분 앞서고 있는 것이 사실로 입증되고 있다. 물론 타사 제품보다 더욱 나은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성공의 요인이다.마지막으로 보안문제 인데 TTL의 광고가 TV에 방송

  • [패션마케팅] 인터넷 쇼핑몰의 분석과 발전 전망
  • 요인1)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인터넷 이용인구의 증가는 잠재적 인터넷 쇼핑 인구의 증가를 의미하나 잠재적 수요자의 증가가 얼마나 실질수요의 증가로 이어질 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2) 인터넷 이용자의 쇼핑참여인터넷 이용자는 인터넷 사용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이라는 매체에 대한 지식과 친숙도가 높아지며, 인터넷 쇼핑을 하나의 유통채널로 받아들일 확률도 증가하게 되어 인터넷 쇼핑시장 확대의 직접적 요인으로 작용한다.3)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