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학습지도안] 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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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생 나가서 사용한 자료 입니다 현직 교사선생님의 지도를 받은 자료 이구요... 절대 후회 하시지 않을겁니다..
목차
Ⅰ. 교재관 ................................ 3
1. 단원의 개관
2. 단원 선정의 이유
3.
Ⅱ. 학생관 ............................... 4
1. 학생 실태 조사
2. 학생 실태 조사 분석
Ⅲ. 지도관 ............................... 10
1. 교과 중점 지도사항
2. 지도방향
3. 지도 시 유의점
4. 연간 학습 지도 계획
Ⅳ. 교수. 학습 지도계획 ................... 13
1. 단원개관
2. 단원 학습 지도 계획
3. 단원지도 목표
4. 학습목표
5. 평가기준
6. 예상되는 발전
Ⅴ. 본시 수업안 ........................... 15
Ⅵ. 판서계획 .............................. 18
Ⅶ. 형성평가 .............................. 18

* 별첨 > 1. PPT 자료 수록
2. 설문조사 항목
3. 안내장 만들기 끝.
본문내용
컴퓨터 과목은 정보화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따라서 정보 기술을 기초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을 익히고, 자신의 일을 직접 컴퓨터를 조작하여 처리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컴퓨터는 5~6학년의 실과 교육을 바탕으로 남녀의 구분 없이 7~9학년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는 과목으로, 직접 컴퓨터를 조작하여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과목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무실이 없는 회사, 매장이 없는 백화점, 가정에서 외국 학교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등의 새로운 생활 형태가 이루어지는데, 컴퓨터는 이러한 환경에서 기본적인 도구가 된다. 따라서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하여 기본적인 업무는 컴퓨터를 직접 조작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컴퓨터가 일상생활 속에서 다루는 일반적인 도구로 바뀌게 되므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에는 실습으로 익힌 체험을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유용성을 중시하며, 개인의 컴퓨터 이용능력을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 단원은 워드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여 출력하기가지의 과정을 학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워드프로세서는 도스용에서 윈도용으로 변화하면서 그 기능도 매우 많이 달라졌다. 워드프로세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 기능과 문서를 작성하는 흐름은 비슷하다. 이 단원에서는 워드프로세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즉, 「한글」을 이용하여 글을 입력, 편집하여 다양한 형태의 문서로 출력하여 생활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기능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과제를 해결하면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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