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의의
2.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
3. 프로그램의 유형

Ⅱ. 프로그램 개발 과정
1. 기획
2. 욕구분석
3. 욕구의 우선순위 설정
4.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
5. 마케팅
6. 학습내용, 교수법 및 교수매체의 선정
7.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의의
1)프로그램의 개념
(1)일상적 의미
단순히 앞으로 진행될 절차·사건·순서·활동만을 강조함
예) 방송·행사·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연극이나 음악회 등 각종 공연장에서 공연 내용을 소 개하기 위해 배포되는 작은 책자를 통해 의미를 짐작할 수 있음.
(2)교육적 의미
학교교육에서 사용되는 커리큘럼과 동일한 의미로 볼 수 있으며 구체적인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구조화된 학습기회로 이해할 수 있다.
(3)평생교육적 의미
사전에 계획했던 학습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한 일련의 교육내용, 교육방 법, 교육활동 및 교육매체가 하나로 통합된 교육의 실체를 말한다(Rothwell & Cooksoon).
2)프로그램 개발(program development)의 개념
-프로그램 개발(program development=programing=program planning)
프로그램 개발은 이상적인 교육행위의 조직과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실천 활동으로 대상 고객집단과 기관 간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고, 일정한 절차에 따라 적절한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그 효과를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해석
①구조적 측면: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를 포함
②절차적 측면
참고문헌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1999
신용주, 『평생교육의 이론과 방법』, 형설출판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arpar***
    (2006.10.21 09:44:46)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 평생 교육 프로그램에는 대 원칙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학습자가 필요로 해야 한다는 것, 둘째는 학습자의 삶에서 필요성과 실용성이 있어 직업과 연결 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제공을 위해 평생 교육 진흥원이 설립되었고 현재에 비해 더욱 질 높은 프로그램의 제공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개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2) 프로그램 개발이란 곧 교수 방법과 학습 방법에 대해서 학습자가 가장 효과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절차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받고 학습한 것으로도 어느 정도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현대의 시대는 매일매일 새로운 정보가 넘쳐나고 신기술들이 창출되는 변화의 시대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평생에 걸친 교육과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는 것 같고, 실제 많은 사람들이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받고 자신을 개발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응용하여 삶의 발전과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현실이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하고 필요한내용선택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
  • 교육만으로는 원하는 삶의 질에 도달하기 어려우므로 평생에 걸친 교육 특히 노인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측면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본부의 평생교육전문가 회의에 제출된 토의자료를 통해 세계 각국의 평생교육관계 문헌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된 원리로 요약된다. 즉 전체성, 통합, 유연성, 민주화, 기회와 동기부여, 교육 가능성, 조작적 양상, 생활의 질과 학습 등이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과제: 평생

  • 평생교육-예비부모되기 수업
  • 예비 부모 되기 1. 교육목표 설정2. 프로그램 내용선정 및 교육방법 선정3. 학습자용 교재선정 및 교수자용 매뉴얼4. 자원확보( 금전적자원, 인적자원, 물적자원 )5. SWOT를 통한 분석6.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7. 프로그램의 운영8. 프로그램 평가 - 예비부모되기 수업1. 교육목표 설정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단계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하는 것입니다.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교육훈련에 관한 관심이 늘어났고, 또한 이들과 관련한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중고령자들의 이전의 직업경험과 경력을 반영하여 모델 형태로 개발하고 있으나, 다시금 이들 모형을 수용할 수 있는 기업체의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정부의 정책적․제도적 지원도 되지 미흡하여 기 개발된 프로그램들이 사장되고 있는 상태에 있다. 중고령자의 평생학습모델은 노동부의 중고령자를 위한 직업능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