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국적 기업에 대해 요약한 레포트
목차
1. 다국적기업의 개념

2. 다국적기업의 현황

3. 다국적기업의 특징

4. 동기별로 본 해외직접투자 유형과 기술이전

5. 다국적기업의 해외투자의 영향

6. 다국적기업에 대한 규제책과 그 한계

7. 다국적기업과 한국

8. 맺는말
본문내용
8. 맺는말
-다국적기업은 세계경제의 상징이자 국제체제에서 중요한 새로운 초국가적 행위자로 세계화의 첨병역할을 하고 있다. 다국적기업은 국제교류와 상호의존성을 증대시킴으로써 국제질서의 안정과 인류복지에 기여하는 반면, 제3세계 국가들의 제국주의적 착취자이기도하다. ek라서 오늘날 국제무대에서 다국적기업처럼 강력한 찬사와 비난을 동시에 받는 국제적 행위자도 없다. 그에 대한 평가와 상관없이 다국적기업은 세계화의 진행과 함께 현대 국제관계의 중요한 행위자로써 그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 다국적기업과 국민국가 양자의 권리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다국적기업을 다루는 투자수용국의 노하우와상대적 협상력이 증가하는 것은 투자수용국에 유리한 경향이다
- 다국적기업의 순기능과 역기능은 투자수용국의 정책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편협한 이분법적 시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적절한 규제책과 함께 다국적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면 다국적기업은 현대 자본주의의 탕아가 아니라 오히려 세계 경제발전의 촉매자로서 기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의 투자환경의 변화
  • 다국적기업이 뽑은 선호하는 투자대상국 1위이다. 누가 뭐래도 견실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중국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는 자국과는 다른 이질적인 환경하에 사업이 수행되기 때문에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게다가 중국의 투자환경은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중국에 투자하는 기업은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투자가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

  • 삼성전자 분석 레포트
  • 기업 이미지, 삼성이 다른 나라에서도 크게 활약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영국에서의 어학연수 시절,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기업인 삼성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많이 목격했고 어느 길거리를 가든 삼성 간판을쉽게 볼 수 있어 뿌듯했었습니다. 즉 삼성 제품을 구매할 때 세계적인 브랜드를 사는 듯 한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때까지 저는 삼성제품을 보면서 마냥 신뢰 할 수 있고 가장 나은 제품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이번 레포트를 통

  • 국제전략제휴 우리나라 전략적 제휴 사례 자동차 국제전략제휴 전자관련 국제전략
  • 레포트의 주제는 최근 2005년∼2007년 간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를 산업별, 협력동기별로 정리하여 국제 전략 제휴가 어떤 분야에서 어떤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인데 우리는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근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 조사한 후에 그 조사한 사례들을 다국적기업론의 교재인 글로벌기업경영론의 411쪽에 있는 표11-1 을 참고로 하여 표를 만들고 그 사

  • [외식경영] 피자헛 swot분석과 보도자료 및 결과 등
  • 기업입니다. 이런 이유로 피자헛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시장 현황】《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외식이 산업으로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후반으로, 지난 79년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였으며 84년 KFC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외국브랜드가 국내시장에 상륙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다국적 브랜드의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

  • 세계화의 전개과정
  • 레포트에서는 각국에서 발생된 세계화의 역작용을 분야별로 간략히 지적하고자 한다.1. 경제부문1980년대 다국적기업의 주도로 이루어진 경제의 세계화는 국경 없는 경제전쟁을 초래시켰다. 당연히 다국적기업들이 주축이 된 각국간의 치열한 경쟁은 경제부문에서도 약육강식의 정글법칙이 적용되는 사례를 남기고 있다.국제금융시장의 개방은 경제부문 세계화의 핵심인데 이는 미국주도하에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1997년 7월 태국 바트화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