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레포트]동성애를 바라보는 우리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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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소수자에 대한 이해
1.1. 소수자의 정의
1.1.1. 성적 소수자의 정의
1.1.1.1. 동성애자의 정의

2. 우리 사회에서 동성애에 대한 인식
2.1. 학문적인 접근
2.1.1. 동성애는 생물학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2.1.1.1. 유전적
2.1.1.2 호르몬
2.1.1.3. 뇌 구조설
2.1.2. 동성애에 대한 정신분석학적인 이론 (프로이트)
2.1.3. 학습-이론 설
2.2. 사회적인 접근
2.2.1. 동성애는 문란하다? 성적으로 부도덕하다?
2.2.2. 동성연애는 괜찮은데, 동성애는 안된다?
2.2.3. 영화 또는 다른 매체에서 보이는 동성애
2.2.4. 하나의 차별 아웃팅의 발생

3. 외국에서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결론
본문내용
지금 우리의 사회는 인권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하고 있다. 매스컴이나 여러 매체들에서는 우리 사회의 소수자의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외국인 노동자 문제, 아직도 절대적인 빈곤에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 선천적이거나 또는 후천적인 장애인들이 대표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수자들이며,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애쓰고 있다. 그나마 이런 위의 예를 든 소수자들의 인권은 목소리 높여서 보장을 해 주어야 한다고 외치고 있고, 문제의식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행동을 하여 접근을 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사회의 이런 흐름 속에서도 예외로 많은 사람들의 문제의식을 일으키긴 했지만 실질적인 행동의 힘이 약한 운동이 있다. 바로 성적 소수자의 인권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를 시작으로 성적 소수자 - 그 중에서도 동성애자 - 의 목소리가 세상에 공식적으로 표출되었다. 1990년대 초 ‘친구사이’와 ‘끼리끼리’가 세상 밖으로 나온 것을 기점으로 1995년 연대와 서울대에서 동성애자 모임이 발족되었으며, 그 해 6월에 ‘한국동성애자인권운동협의회(동인협)’이 결성된다. 2000년대에 대부분의 동성애자 인권 운동은 인터넷으로 전환되었고 현재 한창 논란이 되는 청소년유해물 해제 문제도 여기서 연유했다고 볼 수 있다. 정보통신부는 인터넷 내용 등급제에 의거, 청소년보호법 시행령 7조 ‘다’항과 청소년보호법 제10조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심의기준 1항1호를 법적 근거로 하여 청소년보호법 시행령 제7조 유해매체물 심의기준 ‘다’항 : 수간을 묘사하거나 혼음, 근친상간, 동성애, 가학/피학성 음란증 등 변태성행위, 매춘행위 기타 사회통념상 허용되지 아니한 성관계를 조장하는 것.
청소년보호법 제10조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심의기준 1항1호 : 청소년에게 성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선정적인 것이거나 음란한 것
동성애 사이트를 유해물로 지정했으며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에 대한 해제를 건의한 상태이다.
우리나라에서 2001년에 하리수의 등장으로 성적 소수자를 보는 시각이 기존과 크게 바뀌었다. 그동안의 많은 성적 소수자를 지지했던 목소리가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했는데 반해서 하리수의 등장은 성적 소수자에 대한 관심을 단시간 내에 증폭시켰다. 심지어 성전환 수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동영상까지 나돌 정도였고, 성전환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외국의 사례들이 많이 방영되고 알려진 것도 바로 이 시기이다. 하지만 당시 우리 사회에는 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은 시기여서 트랜스젠더, 게이, 레즈비언등을 같은 범주에 넣고 말하기도 했고, 여전히 여성상을 가부장적 전통에 맞추려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등 오히려 성적 소수자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조장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윤수종, 『다르게 사는 사람들』 (이학사, 2002년)
『버디』20호
한국인권재단엮음,「왜 ‘소수자․약자의 인권’인가」,『일상의 억악과 소수자의 인권』(제주인권학술회의) (사람생각, 2000)
이화여대 레즈비언 인권운동 모임 변태소녀 하늘을 날다 첫 번째 레즈비언 문화제 자료집
양현아 편, 『성적 소수자의 인권』
이화여대, 『게릴라 언론 야!』
김종회, 최혜실 엮음, 『문학으로 보는 성』 김영사
임마누엘 칸트, 『도덕철학강의』
진중권, 「철학으로 본 동성애」,『개마고원』(단행본16권) (개마고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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