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기업문화와 조직문화의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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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제 1 장 . 방 법 론 ………………………………………… 1

제 1 절 연구목적 및 방법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본 론

제 2 장 . 조직문화와 기업조직문화 ………………………… 2

제 1 절 조직문화 ………………………………………………… 2

(1) 문화, 조직문화

(2) 조직문화의 이론

1)샤인(schein) 모델

2)7S 모형

3)피터스와 워터만

제 2 절 기업문화 ………………………………………………… 8

(1) 기업문화 이론

1)서인덕 교수의 모델

2)오우치의 Z이론

(2) 기업문화의 형성 요인

제 3 장 . 한국의 기업문화 - 한, 미, 일 비교 분석 …………… 11

제 1 절 국가간 문화특성 비교 …………………………………… 11

제 2 절 우리나라 기업들의 문화특성 ……………………………… 12

(1) 우리나라 기업들의 문화특성

(2) 우리나라 기업들의 공통적 문화 특성

제 3 절 한국 기업문화의 조직특성 ……………………………… 13

(1) 한국 기업문화의 조직특성

(2) 한국기업의 조직특성 해석

제 4 절 한국문화 상황에서의 연구 ………………………………… 15

(1) 기업사례

제 5 절 새로운 시도( 사적영역의 확장 )…………………………… 20


결 론


제 4 장 . 한국 기업의 과제 …………………………………… 21

제 5 장 . 연구의 한계 , 의미와 앞으로의 과제 ……………… 22

(1) 연구의 한계

(2) 과제
본문내용
제 1 장 방법론

제 1 절 연구목적 및 방법

(1) 연구목적

본 보고서는 기존까지 연구, 개발된 조직문화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특히 본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기업조직문화 (한국의 기업조직문화)' 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형태의 조직문화중 기업조직문화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한국 기업문화의 특징과 문제점을 제기한다. 제기한 문제에 대한 이론 정립을 시도하기 위해, 이에 관련된 문헌적 검토와 기업경영의 실증적 자료분석을 실시한다.

(2) 연구방법

첫째, 조직문화에 관한 이론적 정리, 특히 본 보고서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기업문화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간략하게 정리한다.

둘째, 한국기업의 조직문화에 대한 특이성을 연구하고 기존이론과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이론의 창출을 시도한다.

셋째, 한국기업의 경영적 특징을 연구 논의 하므로서 한국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경영관리방식을 모색해 본다. 이로서 한국 기업문화의 특이성으로 창출될 논리에 대하여 경영적 관점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한다.

넷째, 한국의 실제기업(KTF)을 방문하여 독특한 기업문화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이론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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