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의사결정학습모형의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의사결정학습모형의 이론적 고찰

1. 의사결정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의사결정학습의 의미
2) 여러 학자의 따른 의사결정학습모형
(1) 뱅크스(Banks)의 의사결정 모형
(2) J. B. Hurst 등의 개인적ㆍ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3) B. Massialas와 J. B. Hurst의 민주적ㆍ집단적 의사결정 모형
(4) Stahl의 에피소드 모형

2. 의사결정학습의 교수 원리의 이해
본문내용
먼저 의사결정학습에 대해 고찰하기 전에 의사결정의 대해 정의 하겠다. 의사 결정(Decision-Making)이란 심사숙고한 후에 도달된 결론이나, 혹은 그 결정에 도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선택이 가능한 여러 대안 중에 자기 가치와 목표에 적합한 어느 하나를 결정하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은 의사 결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일례로 노사의 갈등은 첨예한 이해 대립 속에서도 의사 결정의 과정을 거쳐 서로 협력하고 역할을 분담하면서 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갖가지 사회적 쟁점들도 구성원들의 의사 결정을 거쳐서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학습이란 학습자가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문제를 합리적인 과정과 절차에 따라 해결하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사회과에서 추구하는 민주 시민은 문제에 있어서 최종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을 갖춘 인간이다. 바로 학습자가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문제를 합리적인 과정과 절차에 따라 해결하는 경험을 갖도록 하여 의사결정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학습형태를 의사결정학습이라고 한다. (최용규 외/2006,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p. 18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에 비해 내용이 부실한 편
  • fe***
    (2008.05.19 19:29:13)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
  • 학습전략에서도 인지적 과정 및 상황학습 등 혁신적인 사고의 유형이 요구되며 간호학생들이 실제상황에 대한 사고를 통하여 경험적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요구가 요망되는 때이다.2. PBL의 기본 개념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은 8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 모형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학습결과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의해 측정되어야함을 강조한다. 즉, 수업의 역할은 실제 세계를 구조화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며, 학습은 능동적인 과정이라기보다는 정보의 수동적인 획득이므로 학습자는 전달된 정보를 얼마나 잘 반영하느냐에 의해 평가된다. 그러므로 수업의 목적이나 목표, 수업에서 가르칠 개념의 계열이 수업설계자나 수업자에 의해 미리 결정될 필요가 있다. 전형적인 행동주의적 수업설계 모형의 주 요소들로는 행동목표의

  •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특징,필요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과 전통수업비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과정,효과,과제
  •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의미와 선행연구,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특징과 필요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과 전통수업의 비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과정, 효과, 과제 고찰Ⅰ. 서론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의미Ⅲ.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선행 연구Ⅳ.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특징1. 사회적 문제와 이슈에 초점을 맞춘다2. 의사 결정 전략을 연습시킨다3. 직업을 의식할 수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이론적 배경을 검토함으로써 본 테마의 기준과 타당성을 확립하였다. 또한 본 테마의 적용될 수업의 단원과 차시를 정하고, 수업과 동일한 단원에 대한 실행 연구와 기존 수업 연구를 시행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수업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그 후 모형을 창안하여 본시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을 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검증해 보는 순서를 거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테마를 적용한 일벌학습 모형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