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종류] 마케팅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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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니치마케팅
1)정의
2)니치마케팅의 예
2.앰부쉬 마케팅
1)정의
2)유래
3)앰부쉬 마케팅의 예
4)앰부쉬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기법
3.공동 마케팅
1)정의
2)대표적인 사례
3)장, 단점
4.귀족마케팅
1)정의
2)귀족마케팅의 예
5.구전마케팅
1)정의
2)구전마케팅의 유형
3)유형의 공통점
본문내용
1.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정의
니치란 「틈새, 빈틈」이라는 뜻으로, “틈새시장”이라는 뜻을 가진 말로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다른 특별한 제품 없이 셰어(share)를 유지시켜 가는 판매 전략이다.
니치상품은 일반 상품군의 구분을 세밀하게 연령 층, 성별, 직업별, 특정상황에 맞춰 소비자를 특화시켜 이 들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개 발하여 만들어낸 상품을 의미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니치마케팅은 특화된 소비자들과 특화된 집단에 마케팅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니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을 넓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익원 창출과 기업이미지를 제고 하는 기회를 확대 시켜준다.

* 니치마케팅의 예
최근 특정그룹의 소비자들을 겨냥한 니치상품이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는 추세다.
니치상품의 주요 품목으로는 어린이용 상품이 가장 많고 그외 세일즈맨, 맞벌이 부부, 산모 등을 겨냥한 특화상품이 있다.
(1) 가구의 경우 어른들에게 맞는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신체크기와 성향에 맞춘 침대, 책상, 의자 등이 나오고 있으며 신혼부부를 위한 소형가구.
(2) 출장을 자주 가거나 자취를 하는 미혼 남성이 옷을 매일 다릴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구겨지지 않고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의류 판매.
(3) 음료수는 몸매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과 성인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맞는 무가당 식이성 음료와 무가당 쥬스.
(4) 버튼을 한번만 누르면 자동으로 조리돼 노인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전자레인지와 자가용 운전자들을 겨냥한 차량용 진공청소기.
(5) 임산부용 우유와 어린이용 치즈, 신생아용 분유, 수험생용 눈 마사지기, 학생용 옷장등도 니치상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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