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9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상당히 방대한 자료라서...필요하신 부분만 골라쓰시기 좋을 겁니다. 제가 조사해서 제출한 레포트들을 올려놓은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완결판, 종합판 정도 될거 같은데요. 결코 후회는 없으실 겁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사례의 선정
Ⅱ. 세계 자동차 산업
1. 지역별 판매현황
2. 업체별 판매현황
3. 지역별 생산현황
4. 국가별 생산현황
5. 업체별 생산현황
Ⅲ. 다임러 크라이슬러 소개
1. 벤츠
2. 크라이슬러
3. 다임러 크라이슬러
Ⅳ.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글로벌 전략 BEST 5
1. BEST 1 : R&D 의 선두주자 - 성패의 관건
1) 벤츠
사례 1) 벤츠의 안전기술
사례 2) 차세대 엔진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
2) 합병 후 연구개발 - 연구개발 결과, 최신기술 공유 및 활용 극대화
2. BEST 2 : 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
1) 합병과정
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
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
5) 개선점
6) 현재의 모습
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
1) 미쓰비시와 제휴 - 벤츠에 소형상용차의 엔진을 공급
2) 현대차와의 제휴
3) 엔진 합작법인 "Global Engine Alliance"
4) 영원한 경쟁상대로만 여겨져왔던 벤츠와 BMW 제휴교섭
5)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제휴 - 합작공장 설립 http://ulsan.hyundam.net/%C1%D6%B0%A3%C0%DA%B5%BF%C2%F7%BB%EA%BE%F7%B5%BF%C7%
E2%2833%C8%A3%29.htm
6) 기타 제휴
4. BEST 4 : 정보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1) 크라이슬러의 부품비용절감 프로그램, <SCORE>
2) 탄뎀 프로젝트’(TANDEM project)
3) 코비신트
4) 서비스 분야의 정보화 - 텔레매틱스
5) 기타 사례
5. BEST 5 : 모듈화를 통한 비용절감
6. 기타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 전략의 특징
Ⅴ. 결론
Ⅵ. 참고자료
참고 1)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비자동차 부문 기업
참고 2)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경쟁사분석
참고 3) <네온> 개발 사례
참고 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
참고 5)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 타개방안
참고 6)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소유구조와 내부의사 결정구조
참고 7) 해외 생산 체제 - 해외생산 확대와 국제화 전략 (벤츠의 사례)
참고 8) 비용절감 - 비용절감 5개년 계획을 발표 (벤츠의 사례)
참고 9) 제품 다각화 전략 - 제품전략의 대전환
참고 10) 벤츠의 성장과정과 해외 진출 이유
Ⅶ. 참고문헌 (각주 제외 - 일부포함)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참고 사항 - (자동차 산업, 다임러 크라이슬러(합병), 연구개발, 제휴 등등)
- 본문내용
-
Ⅰ. 사례의 선정
세계 자동차산업은 기술개발력이 자동차메이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무한 기술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일개 기업 차원을 넘어서는 미래형 첨단기술 개발 경쟁 등으로 기업간 전세계적 범위에서의 협력이 확대되고 있어 경쟁 가열과 협력 확대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90년대 초반의 장기불황으로 인한 경영악화, 생산설비과잉의 상황에서 21세기에 살아남기 위한 신기술 개발경쟁의 부담까지 안아야 하는 주요 기업들은 이제 각 기업의 독자적인 노력뿐만이 아니라, 필요하다면 라이벌과도 손을 잡는다는 경영전략에서의 ‘발상의 대전환’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 자동차산업에서의 경쟁은 이제 각종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형성된 거대 기업그룹간의 경쟁, 각국의 정부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국가간 경쟁, 경제블록화를 통한 지역간 경쟁 등으로 확대되어, 기존의 기업단위의 경쟁을 뛰어 넘는 광범위한 전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경쟁과 협력의 조화’는 21세기를 앞둔 자동차기업이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최초로 국내간이 아닌 국제간 전략적 제휴와 합병을 한 벤츠와 크라이슬러를 살펴보는 것이 최근의 자동차 산업계의 다국적 기업으로서 특징과 전략을 알아보는데 적합하다고 보여진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한국수입자동차협회 KAIDA
http://www.kaida.co.kr/
HTTP://www.arneo.com
http://www.bestpractice.co.kr/index.html (아스팩 국제경영교육 컨설팅)
http://myhome.netsgo.com/fusion24/chrysler 1
http://www.kmarketing.co.kr/
http://www.hankyung.com / (한국경제신문)
http://kari.hmc.co.kr/linksem/linksem.ht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kmarketing.co.kr/htmls/index.html (한국마케팅연구원)
http://www.kama.or.kr/index.jsp (한국자동차공업협회)
등등의 참고 사이트
한겨례21, 제208호,「The aga of Globality」
뉴스위크지, 아시아판 1998.5.27.호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자동차경제.1998.5.26. 정용선
월간조선, 2000년 6월호 [현지취재] 벤츠의 대질주, 벤츠의 대야망
<주요메이커의 판매 편중도와 합병 시너지 효과 분석>
<적극적인 구조조종을 하고 있는 크라이슬러>
<선진 자동차 업체들의 기업 지배구조 변화추세(Ⅱ): GM, 도요타, 다임러크라이슬러 사례>
http://www.scdw.org/upfiles/top_pds/1000/94/%B1%B8%C1%B6%C1%B6%C1%A4%B0%FA%B4%EB%C0%C0%C0%F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