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9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당히 방대한 자료라서...필요하신 부분만 골라쓰시기 좋을 겁니다. 제가 조사해서 제출한 레포트들을 올려놓은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완결판, 종합판 정도 될거 같은데요. 결코 후회는 없으실 겁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사례의 선정

Ⅱ. 세계 자동차 산업
1. 지역별 판매현황
2. 업체별 판매현황
3. 지역별 생산현황
4. 국가별 생산현황
5. 업체별 생산현황

Ⅲ. 다임러 크라이슬러 소개
1. 벤츠
2. 크라이슬러
3. 다임러 크라이슬러

Ⅳ.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글로벌 전략 BEST 5
1. BEST 1 : R&D 의 선두주자 - 성패의 관건
1) 벤츠
사례 1) 벤츠의 안전기술
사례 2) 차세대 엔진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
2) 합병 후 연구개발 - 연구개발 결과, 최신기술 공유 및 활용 극대화
2. BEST 2 : 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
1) 합병과정
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
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
5) 개선점
6) 현재의 모습
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
1) 미쓰비시와 제휴 - 벤츠에 소형상용차의 엔진을 공급
2) 현대차와의 제휴
3) 엔진 합작법인 "Global Engine Alliance"
4) 영원한 경쟁상대로만 여겨져왔던 벤츠와 BMW 제휴교섭
5)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제휴 - 합작공장 설립 http://ulsan.hyundam.net/%C1%D6%B0%A3%C0%DA%B5%BF%C2%F7%BB%EA%BE%F7%B5%BF%C7%
E2%2833%C8%A3%29.htm

6) 기타 제휴
4. BEST 4 : 정보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1) 크라이슬러의 부품비용절감 프로그램, <SCORE>
2) 탄뎀 프로젝트’(TANDEM project)
3) 코비신트
4) 서비스 분야의 정보화 - 텔레매틱스
5) 기타 사례
5. BEST 5 : 모듈화를 통한 비용절감
6. 기타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 전략의 특징

Ⅴ. 결론

Ⅵ. 참고자료

참고 1)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비자동차 부문 기업
참고 2)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경쟁사분석
참고 3) <네온> 개발 사례
참고 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
참고 5)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 타개방안
참고 6)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소유구조와 내부의사 결정구조
참고 7) 해외 생산 체제 - 해외생산 확대와 국제화 전략 (벤츠의 사례)
참고 8) 비용절감 - 비용절감 5개년 계획을 발표 (벤츠의 사례)
참고 9) 제품 다각화 전략 - 제품전략의 대전환
참고 10) 벤츠의 성장과정과 해외 진출 이유

Ⅶ. 참고문헌 (각주 제외 - 일부포함)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참고 사항 - (자동차 산업, 다임러 크라이슬러(합병), 연구개발, 제휴 등등)

본문내용
Ⅰ. 사례의 선정

세계 자동차산업은 기술개발력이 자동차메이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무한 기술경쟁시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일개 기업 차원을 넘어서는 미래형 첨단기술 개발 경쟁 등으로 기업간 전세계적 범위에서의 협력이 확대되고 있어 경쟁 가열과 협력 확대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90년대 초반의 장기불황으로 인한 경영악화, 생산설비과잉의 상황에서 21세기에 살아남기 위한 신기술 개발경쟁의 부담까지 안아야 하는 주요 기업들은 이제 각 기업의 독자적인 노력뿐만이 아니라, 필요하다면 라이벌과도 손을 잡는다는 경영전략에서의 ‘발상의 대전환’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 자동차산업에서의 경쟁은 이제 각종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형성된 거대 기업그룹간의 경쟁, 각국의 정부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국가간 경쟁, 경제블록화를 통한 지역간 경쟁 등으로 확대되어, 기존의 기업단위의 경쟁을 뛰어 넘는 광범위한 전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경쟁과 협력의 조화’는 21세기를 앞둔 자동차기업이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최초로 국내간이 아닌 국제간 전략적 제휴와 합병을 한 벤츠와 크라이슬러를 살펴보는 것이 최근의 자동차 산업계의 다국적 기업으로서 특징과 전략을 알아보는데 적합하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한국수입자동차협회 KAIDA
 http://www.kaida.co.kr/
 HTTP://www.arneo.com
 http://www.bestpractice.co.kr/index.html (아스팩 국제경영교육 컨설팅)
 http://myhome.netsgo.com/fusion24/chrysler 1
 http://www.kmarketing.co.kr/
 http://www.hankyung.com / (한국경제신문)
 http://kari.hmc.co.kr/linksem/linksem.ht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http://www.kmarketing.co.kr/htmls/index.html (한국마케팅연구원)
 http://www.kama.or.kr/index.jsp (한국자동차공업협회)
등등의 참고 사이트

 한겨례21, 제208호,「The aga of Globality」
 뉴스위크지, 아시아판 1998.5.27.호
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자동차경제.1998.5.26. 정용선
 월간조선, 2000년 6월호 [현지취재] 벤츠의 대질주, 벤츠의 대야망
 <주요메이커의 판매 편중도와 합병 시너지 효과 분석>
 <적극적인 구조조종을 하고 있는 크라이슬러>
 <선진 자동차 업체들의 기업 지배구조 변화추세(Ⅱ): GM, 도요타, 다임러크라이슬러 사례>
 http://www.scdw.org/upfiles/top_pds/1000/94/%B1%B8%C1%B6%C1%B6%C1%A4%B0%FA%B4%EB%C0%C0%C0%F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전략 변화 19① 금융서비스 19② 정보통신 사업 19(4) 도요타의 환경철학 : Totally Clean 19(5) 도요타와 닛산의 비교 204. 폴크스바겐 20(1) 회사연혁 20(2)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05. 다임러 크라이슬러 21(1) 회사 개요 21(2) 다임러 벤츠 21① 회사연혁 21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3) 크라이슬러 22① 회사연혁 22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사업내용 및 특징 236. 르노 그룹(Renault Group) 23(1)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3(2) 르노의 글로벌

  • 기술경영 리포트
  • 경영), SEC(전략적 기업관리)의 일환으로서 ERP(전사적 자원관리), SCM(공급사슬관리) 및 CRM(고객관계관리), 그리고 SEM(전략적 기업경영)의 일환으로서 TOC(제약자원경영), VBM(가치창조경영) 및 ABM(활동기준경영) 등과 같은 전략경영을 위한 횡적인 결합과 상 ․ 하향방향의 조화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의 틀을 나타낸 것이 그림 1.1이다.이 그림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먼저 횡적인 결합활동으로서 In-Put의 5M(Man, Machine, Material, Method, Money)과 Out-Put의 P

  • [경영정보시스템](주)만도 erp구축사례와 성공사례
  • 경영 패러다임이 변하는 시기였다.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만도는 기업의 변화 필요성을 느끼고 ‘2000년대 세계적 기업으로의 성장’이라는 ‘비전21’을 수립하였다. 특히 정보화는 비전달성에 필요한 주요과제로 인식하였으며 2000년대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에 필요한 내부정보 및 외부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1995년 3월 정보화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경영자원의 공유- 경영자원의 공동 개발 및 활용- 비용 또는 리스크의 분담(4) 기본적 속성- 위험과 성과의 공유- 당사자의 독립성 유지- 자원의 지속적 투입 필요- 시너지효과의 창출 - 제휴 프로젝트의 개별성- 코디네이팅 기능의 중요성(5) 구별되는 개념기업의 여러 가지 협력방식 중에서 위와 같은 수단과 방법, 기본적 속성을 갖춘 제휴만을 의미하므로 전통적 의미의 단수한 협력관계와는 구별2.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제휴의 유형(1) 전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전략적 제휴, 국내 최초 메탄올 연로전지차 개발, 아반떼XD 5도어 출시, 싼타페, 트라제XG 디젤차 출시 2001년 그랜저XG대만에서 생산시작 현대-다임크라이슬러, 출범국내 최고출력 디젤SUV출시, 상반기 경영실적 창사이래 최대출시 2002년 뉴그랜저 XG 출시, 국내 최초 전자식 가변 용량VGT 디젤 엔진 개발, 시판2003년 준 중형세단 뉴아반떼XD출시, 국내 최초 10년연속 한국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