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학, 행위] 장학 행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수학습과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과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제 2절 장학의 과업과 역할
1. 장학의 과업
2. 조력적 역할과 행정적 역할
3. 장학의 과업에 대한 체제모형
제 3절 임상장학과 동료장학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상황적응론적 장학
제 4절 장학행정의 실제
1. 수준별 장학
2. 교내 자율장학
3. 지구별 자율장학
4. 교육청의 장학
제 5절 장학의 문제와 과제
본문내용
‘교육행정’하면 ‘장학’을 연상할 정도로 어느 나라보다도 한국의 경우 교육행정에서 장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이 전통처럼 되어있다. 이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되리라고 전망된다.
장학에 대한 개념규정은 하나의 문장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쓴 김종철 도 장학의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단일의 정의를 내릴 수 없다는 전제에서 법규면․기능면․이념면의 세 가지 측면에서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① 법규면 : 현행 교육 인적자원부 직제에 의해 교육활동의 제반영역에 걸쳐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으로 정의된다.

② 기능면 : 장학의 실제 기능이 무엇이냐를 분석 검토하여 귀납적으로 장학의 개념을 파악하려는 입장이다.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기술적 보조활동 이라 볼 수 있다.

③ 이념면 : 장학의 개념 규정은 선진국의 교육이론을 토대로 하여 교수(instruction) ,즉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을 장학이라고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Ⅰ.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이고, 또

  • 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개발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해야할 필요가 있다.참고문헌ⅰ. 김경철(1999), 교육학의 이해, 서울 : 양서원ⅱ. 김중겸(2004), 교육학 上, 박문각ⅲ. 김재춘(2005),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ⅳ. 변영계(2005),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ⅴ.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ⅵ. Gagne, Robert M, 전성연김수동 역(1998),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 [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
  •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수업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으로 정의하여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지정된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Wiles와Bondi(1980)도 여러 학자들의 개념정의를 종합해서 검토한 결과, 장학은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그 대상은 교사라는 점은 공통적으로 포함한다. 즉, 장학이란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장학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 및 조언 활동을 의미한다. 그런데 교육 활동의 개선은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이 그 핵심이 되며, 단위 학교에서 설정된 교육 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한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수행위의 개선 등은 그 표현에 있어서 다소 차이는 있지만 넓게 보아 교육활동의 개선이라는 단어로 표현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