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크루즈 시장분석과 현재 한국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크루즈란?
1) 크루즈선의 의의
2) 크루즈여행의 정의
3) 크루즈여행의 분류
4) 크루즈사업의 역사
2. 크루즈산업의 효과
1) 사회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문화적측면
3. 각지역의 크루즈의 시장분석
4. 선진국의 크루즈사업의 현황
1) 북미 크루즈시장
2) 유럽 크루즈시장
5. 아시아 크루즈시장분석과 현재 한국의 문제점
1) 아시아크루즈시장 분석
2) 한국(동북아)의 크루즈산업의 발전 가능성(아시아시장분석과 겹침)
3) 한국의 크루즈산업의 문제점
6. 문제점 해결방안
1) 정부간 및 민간의 협의체 구성
2)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3) 크루즈의 기반 시설 확충
4) 크루즈 프로그램 개발
본문내용
1. 크루즈란?
1) 크루즈선의 의의
관광유람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객선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며 명승지가 많은 강, 호수, 만,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으로 초기에는 소형선박이 주로 이용되었다. 초기에는 선체가 조악하고 설비가 빈약한 것이 많아서 자주 승객사고가 일어났으나 최근에는 면목을 일신하여 좌석도 많고 안전하고 경쾌한 호화선이 크루즈선으로 이용되고 있다. 숙박이 가능한 본격적인 크루즈선을 포함하여 여가여행에 주로 이용되는 선박을 모두 열거하면 아래와 같다. 그러나 본격적인 크루즈선의 개념을 정리하면 숙박이 가능하고 선박시설이 오락 및 여가활동이 가능하도록 설비되어 있으며 비교적 장거리의 여행이 가능한 시설의 선박을 지칭한다.

2) 크루즈여행의 정의
켄델(kendall. 1983)은 "크루즈여행이란 위락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항해"라고 정의하였다. 즉 크루즈 여행이란 유람선을 이용한 독특한 관광여행으로 정기운항의 여객선이 아닌 선박회사가 포괄요금으로 관광객을 모집하여 운항하는 것으로 위락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는 해안 항해여행을 말하는 것이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크루즈여행을 운송보다는 순수관광목적의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운송의 개념에 호텔의 개념을 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 카지노 산업 분석 및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한국정부의 외국인 전용 카지노에 대한 서울지역 독점해소, 2005년 싱가포르의 카지노 합법화 등 여러 가지 큰 변화를 겪으면서 세계 카지노 시장의 변화의 중심에 서있다.그림1-1 세계 도박 시작 성장 추이본론1. 필리핀- 필리핀은 스페인과 미국의 식민지 시절 당시 경마, 복권, 카지노 등이 일반화되었으나 1977년에서야 공식적으로 카지노가 허가되었다. 카지노 운영은 공공법인인 PAGCOR(필리핀 오락도박공사)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11개소의 카

  •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
  • 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참고자료http://economy.hankooki.com 서울경제 2007/9/28http://blog.naver.com/postview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제주특별자치도 http://www.jeju.go.krTAT 1997, Amazing Thailand 1998-1999오상준,제주관광의 비교우위향상을 위한 관광정책의 방향,産經論集,제주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제주관광산업의 세계화전략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현학순 황용철손해식. 2001. 한국방문의 해 무엇을 얻을 것인가. 관광학연구 제24권 제3호. 한국관광학회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을 둘러싼 실제적 범죄 행위 분석 제4절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의 법․제도상의 문제 2. 전문인력 수급 문제 3. 인식 부족과 이미지 문제 제 4 장 카지노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목적 시장에 따른 카지노 상품 기획

  • 호주 호텔 환경분석 호주 호텔 관광환경 호주 호텔 운영환경 호주 호텔 생태적환경
  • 시장으로 떠올랐다. 이밖에 한국, 말레이시아, 홍콩, 대만 등도 성장세를 기록했다. ◆2001-2004 방문 외래객수 (단위 : 천명)구 분2001년 외래객수2002년 외래객수2003년 외래객수성장률(%) 03/02유 럽1,179.01,180.51,212.03대 양 주940.2905.0956.56미 주577.4556.2537.5-3아프리카(북아프리카 제외)71.567.369.23중동&북아프리카56.251.552.72동남 아시아679.0673.8625.3-7동북 아시아1,274.31,345.51,230.0-9남부 아시아64.058.961.54기 타14.02.61.3-50총 계4,855.7

  • [카지노]탄전지역 카지노산업의 발전전략
  • 시장의 세분화탄전지역을 찾는 카지노 고객에 대한 성향, 선호도 및 가치관 등 고객의 행태를 파악할 수 있는 카지노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카지노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카지노산업에 대한 타당성을 높혀야 하며, 카지노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세분화 시장(market segmentation)을 나누어서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전문도박인이며 우리나라 카지노 고객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고액베팅자(high roller), 은퇴자들이 선호하며 접근성이 용이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