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이해] [중국문화의이해]중국의 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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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의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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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한의학
목차
■ 동양의학
● 관점
● 특징
■ 중국의학의 역사
■ 주역 속의 의학
○ 음양(陰陽)
○ 오행
○ 8괘
■ 중국의학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 사상의학
● 체질별 특징
● 체질별 배우자 선택방법
● 체질별 음식
■ 알아두면 좋은 의학상식
● 한방에 나오는 숙취해소법.
● 손톱의 색으로 건강을 알 수 있다
● 오행과 음식
- 본문내용
-
■ 주역 속의 의학
● 일원론적 우주관에 입각한 인체에 대한 이해
● 주역 : 우주론, 인생론, 점서로 이해되며 다른 모든 학문의 기본적 원리를 제공. 의역동원(醫易同源 ) 이란 말이 있는데 이는 한의학이 주역과 근원이 같다는 것으로, 이는 한의학의 원리가 주역의 원리에서 나온 것이라는 뜻
○ 음양(陰陽) : 주역에서 만물을 해석하는 범주의 기본이자 절대원소.(삶과 죽음, 남자과 여자, 물질과 영혼)
―(양), --(음)으로 표현되며 모든 것을 음과 양으로 환원시킬 수 있음.
황제내경 : 그 대립과 의존이라는 교감운동을 통해 만물을 생성한다는 물질적이고 유물론적인 주역의 우주관을 인체 내에도 적용. 주역의 기일원적인 음양이원론을 추상적, 사별적 지위로부터 구체적, 실증적 지위로 격상시켜 계통화
○ 오행 : 독특한 방법으로 인체를 설명함.예를 들어 간장을 목장기, 심장을 화장기, 비장을 토장기, 폐장을 금장기, 신장을 수장기라고 한다. 이는 오행이라는 범주에 장부를 일일이 대응시킴으로서 인체를 우주의 절대원리와 대응시키려는 것
구 분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내 용․생겨나는 것을 주관.
봄의 성질. 방위로는 동방에 속함. 목의 맛은 신맛.
․밑에서 위로오르는 성질․자라나는 것을 주관
만물을 포용해서 겉모습을 키우며 성징하게 함으로써 물건이 각기 자신의 성정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는 역할방위로는 남방. ․조화를 주관.
목,화,금,수에 고루 작용해 각 성질을 이루게 하므로 각 계절의 끝에 붙어서 각 오행의 작용을 완성시키는 것 ․거두는 것을 주관
목에서 화로 이어지는 양의 활동이 더 이상 드세지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 금은 사물을 긴장시키는 성격
․가을의 성질․만물을 평준화함
오행의 시작이므로 보이지 않는 가운데 만물을 서로 통하게 하며 방위로는 북방에 속하고 겨울에 해당하니 만물을 잘 숨겨 간직하는 역할장기간장심장비장폐신장기관눈혀입과 입술코귀증상눈이 잘보이지 않음코피나며 구역질함음식이 소화되지 않음, 변비기침, 헛구역질, 헛소리머리가 나빠지고 수명감소다치는이유슬퍼함격한 감정방탕한 생활근심, 화를 발끈 냄피로하고 욕심내며 성냄
오행은 만물 사이의 상호관계의 패턴이고 세상의 만사, 만물은 오행 어딘가에 반드시 속하도록 되어 있다고 보았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다섯 가지의 기본적 물질이나 기본적 운행이나 기본적 속성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오행끼리는 특유의 상호관계 양식이 존재
• 상생 (相生) 의 관계 패턴
-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한번은 음이 생겨나 발달하고 한번은 음이 생겨나 발달하는 작용이 바로 오행의 상생작용으로 목에서 화로 진행하는 것은 양이 팽창발산한느 과정이고 금에서 수로 진행하는 것은 음이 응축수렴하는 과정으로 중간에 토가 있어 완층조정작용을 하는 것
• 상극 (相剋)의 관계 패턴
- 금극목, 수극화, 목극토, 화극금, 토극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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