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노미네이션] 디노미네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9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정의
2.사회적 배경
3.디노미네이션의 영향
4.디노미네이션의 사례
5.디노미네이션에 대한 각계의 의견
6.디노미네이션 실시시 고려사항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한동안 국내 경제계에서는 10만원권 지폐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현행 최고액 지폐인 1만원권으로는 현실의 거래를 반영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10만원 자기앞수표가 현찰처럼 쓰이고는 있지만 발행비용 등을 고려하면 경제성이 없다는 지적도 많았다. 이런 이유로 지난 1월 8일 한국은행은 인수에 업무보고에서 “경제 규모 확대로 10년 이내에 ‘경’ 단위의 사용이 예상되는 등 현 상태로는 화폐 이용에 따른 불편이 예상된다”고 디노미네이션의 필요성을 제안했었다.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디노미네이션에 관한 논쟁은 계속되어왔다. 비록 얼마전에 여당과 재경부, 한국은행 모두“나중에 논의하자”고 해서 수면 아래로 잠복했지만, 언제든 다시 불거질 수 있는 사안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듯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이 논쟁에 대해 ‘디노미네이션이란 과연 무엇인가?’, ‘디노미네이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인 배경은 무엇이며, 이 것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가?’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나라와 해외 각국의 사례를 살펴보려고 한다.
Ⅱ.본론
1.정의
디노미네이션이란 화폐, 채권, 주식 등의 액면 금액을 의미하지만, 보통 화폐의 호칭단위 절하라는 의미로 쓰여진다. 즉, 화폐 가치를 변동하지 않고 모든 은행권과 지폐의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표현하거나, 새로운 통화단위로 화폐의 호칭단위를 변경하는 조치를 말하며 정확한 용어로는 redenomination downward라고 한다. 예를 들어 신•구 화폐의 환가비율을 100대 1 또는 10대 1로 절하하여 100원을 1원으로, 10원을 1환으로 변경하여 쓰는 것인데, 이 경우 절하하기 전 화폐단위의 호칭과 절하 후 화폐단위의 호칭상 혼동을 줄이기 위해 구원, 신원 등의 명칭을 쓰게 된다.
2.사회적 배경
디노미네이션은 기본적으로 경제 규모가 확대되고 인플레이션이 진전됨에 따라 실물 경제량을 화폐적으로 표현하는 숫자가 많아서 초래되는 국민들의 계산, 회계, 기장 또는 지급상의 불편을 해소할 목적으로 실시된다. 그리고 일부 선진국에서는 대외적으로 자국화폐의 위상을 제고할 목적으로 디노미네이션을 실시하는 사례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자.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부자를 두고 백만장자라고들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백만 장자라고 해도 사실상 부자가 아니다. 즉, 실직적인 의미에서 우리나라에서 100만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헤아려 보자면 그 수가 한도 없거니와 심지어는 1억을 가지고 있어도 부자라는 말을 듣지 못한다,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을 비추어 본다면 현재
- 참고문헌
-
문화일보 2004/09/21 ‘<포럼>리디노미네이션(화폐 액면 단위 변경) 꼭 해야되나’
한국일보 2004/09/13 ‘리디노미네이션이란 말은 왜나오죠?’
매경이코노미2004/09/24 ‘[이코노트렌드] 화폐 개혁 어떻게 되나
머니투데이 2004/09/08 ‘한은,디노미네이션 틀렸다’
대전일보 2004/09/21 ‘경제상식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
한국경제 2004/09/20 ‘'리디노미네이션' 파장 얼마나될까’
ECONOMIST 제 651호
재정경제부 http://www.mofe.g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