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대기업의 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 비교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대상기업: LG전자 ,SKTelecom, 신세계, 현대자동차, POSCO
- 본문내용
-
기업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이다.
5개사의 윤리강령에서 살펴볼 수 있는 특성은 윤리강령이 기업의 투명성, 건전성, 공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들 기업들이 최우선시 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이다.
모든 기업들에게서 고객이 진정한 사업기반이라는 신념 하에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를 확보하려 한다.
글로벌 사업이 번창함에 따라 전 세계의 모든 사업활동에서 해당 지역의 관계법규를 준수하며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회사의 윤리 강령보다 세계 각 지역의 법을 우선시한다는 원칙과 자유경쟁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고자하는 의지이다.
또한 내부적으로 조직문화를 관리하기 위해 임직원들에 대한 기본 윤리도 공통적으로 제정하고 있다. 임직원은 공정하고 정직할 것과 끊임없는 자기계발 ,그리고 회사의 비밀 누출 금지,사명의 완수등을 요구 받고 기업은 임직원들에게 인간존중, 학벌,성,장애등에 따른 차별금지와 창의성을 촉진한다고 윤리강령을 통해 명시하고 있다.
또 다른 한가지는 기업이 자신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국민으로부터 얻은 이득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긴 강령이다. 모든 기업은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에 대해 명시하고 있는데 효율적 경영을 통해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고용창출, 조세 납부, 문화 복지 사업에 힘쓸 것과 환경을 보호하겠다는 강령을 제정하였다.
이상 5개사의 윤리강령의 공통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둘 째, 시장 경제 질서를 준수하고 협력 업체와 공존 공영한다.
셋 째, 임직원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넷 째,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다.
이를 준수하기 위한 종업원 행동준칙이 설정되고 종업원들은 거기에 맞는 행동을 한다.
임의로 선택한 5개 기업은 전자, 정보통신, 유통, 철강, 자동차 분야 중에서 두각을 드러낸
기업을 하나씩 선택하였다. 따라서 각 사업의 특성에 따라 윤리 강령이 중시하는 것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LG 전자는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와 인간 존중의 경영을 경영이념으로 공유하고 경영현장의 정신에 따라 자율과 책임에 기초한 자율경영을 도모한다.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지향하는 자유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고 상회 신뢰의 협력을 토대로 모든 이해 관계자와 공동의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으로 영속 발전한다는 계획 아래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실천을 하기위한 실천준칙을 만들었다. LG전자는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가장 우선시함을 알 수있다.이에 따른 행동원칙으로 고객에게 성실한 정보를 제공 할 것과 고객과의 약속을 철저히 지킬 것, 고객의 재산을 보호 할 것을 제정하고 있다.
또 공정한 거래를 하기 위해 ‘거래처 선정 절차’에 관한 제반 규정과 제도를 정립하고 실행하고 있다.임직원들은 LG인으로서 품위를 유지할 것과 조직분위기를 중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 [공기업민영화] 공기업민영화의 의의, 필요성, 유형과 공기업민영화의 문제점 및 외국 공기업민영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공기업민영화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경영학 콘서트
- [재무관리] 소규모 분식집 창업 비용과 추정손익 계산
- 손익분기점과 추정손익 계산하기(사업계획서작성시 필요사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