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LG카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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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제품시장의 정의

제 2장. 상황분석

제 3장 마케팅전략의 방향

제 4장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

제 5장 매체전략

제 6장 광고효과의 측정
본문내용
제 1장. 제품시장의 정의
현재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기관은 대략 99군데로 이는 대형 백화점, 할인점과 은행, 전업신용카드업체의 수를 합친 것이다. 그러나 대형 백화점이나 할인점은 신용카드사업이 부대사업일뿐더러 신용카드 고유의 기능인 현금서비스와 론(Loan)서비스, 그리고 쓸 수 있는 곳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제품시장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따라서 여기서의 제품시장이란 신용카드 고유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전문신용카드사를 말하는데 은행계 연합 카드사인 BC, 국민, 외환카드와 전업카드사인 삼성, LG, 동양카드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제 2장. 상황분석
LG Lady/2030 카드가 출시되기 이전인 98년말 신용카드시장은 경제활동 인구당 2.3매인 총 4500만 매가 발급된 상태였다. 즉 일반인의 지갑 속에는 보통 2~3개의 카드가 들어있었다는 얘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99년초 현대그룹과 롯데그룹, SK그룹등이 신용카드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고객들의 선택폭은 더 넓어졌지만 기존업체들은 신규업체의 진입에 대비하고 기존고객을 지키기 위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더구나 카드라는 상품의 특성상 고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카드사간에 큰 차이가 없었으며, 시장점유율에 있어서도 12개 은행연합카드사인 BC카드를 제외하고 삼성, LG, 국민카드의 근소한 차이는 각 기업들에게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수립을 촉구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제품시장분석과 환경분석을 통해 이러한 결과가 LG카드의 마케팅전략수립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제품시장분석
1) 수요분석 - 양적분석
① 시장성장추이
1990년대 초부터 매년 30~40%씩 증가해 1997년 연간 72조원 대였던 연간 신용카드이용 금액은 1998년에는 IMF위기의 영향으로 1996년 수준인 63조원대로 추락했으나 99년도부터 정부의 신용카드 사용 장려 정책과 경제 회복에 힘입어 98년에 비해 거의 50% 성장한 90조원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2000년에는 이러한 상황이 더욱 호전되어 상반기 이용금액이 88조원으로 99년 1년치 수치에 육박하고 있다. 2000년도의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전년에 비해 100%성장한 200조원 대에 달한 것으로 카드업계는 추측하고 있다. 이용금액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그동안 카드사를 괴롭히던 연체율은 오히려 반감하고 있어 신용카드사들의 흑자규모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② 시장점유율분석
국내신용카드 시장은 12개은행연합 카드사인 BC카드가 지속적으로 35~40%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1위자리를 고수하고 있고 삼성, LG, 국민카드가 나머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어 독과점 형태를 보이고 있다. 다이너스카드, 동양카드등은 이에 비해 1%정도의 작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공정위가 2000년 7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신용카드 사업자는 7개로 시장집중도를 나타내는 지수인 HHI가 2271.66으로 독과점이 심한 것으로 보는 1800이상에 해당되며 HHI가 1000~1800미만이면 다소 독과점 상태 1000미만이면 경쟁적 시장으 그림 신용카드 3사의 시장점유율(BC카드제외)
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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