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LG카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제품시장의 정의
제 2장. 상황분석
제 3장 마케팅전략의 방향
제 4장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
제 5장 매체전략
제 6장 광고효과의 측정
- 본문내용
-
제 1장. 제품시장의 정의
현재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기관은 대략 99군데로 이는 대형 백화점, 할인점과 은행, 전업신용카드업체의 수를 합친 것이다. 그러나 대형 백화점이나 할인점은 신용카드사업이 부대사업일뿐더러 신용카드 고유의 기능인 현금서비스와 론(Loan)서비스, 그리고 쓸 수 있는 곳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제품시장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따라서 여기서의 제품시장이란 신용카드 고유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전문신용카드사를 말하는데 은행계 연합 카드사인 BC, 국민, 외환카드와 전업카드사인 삼성, LG, 동양카드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제 2장. 상황분석
LG Lady/2030 카드가 출시되기 이전인 98년말 신용카드시장은 경제활동 인구당 2.3매인 총 4500만 매가 발급된 상태였다. 즉 일반인의 지갑 속에는 보통 2~3개의 카드가 들어있었다는 얘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99년초 현대그룹과 롯데그룹, SK그룹등이 신용카드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고객들의 선택폭은 더 넓어졌지만 기존업체들은 신규업체의 진입에 대비하고 기존고객을 지키기 위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더구나 카드라는 상품의 특성상 고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카드사간에 큰 차이가 없었으며, 시장점유율에 있어서도 12개 은행연합카드사인 BC카드를 제외하고 삼성, LG, 국민카드의 근소한 차이는 각 기업들에게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수립을 촉구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제품시장분석과 환경분석을 통해 이러한 결과가 LG카드의 마케팅전략수립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제품시장분석
1) 수요분석 - 양적분석
① 시장성장추이
1990년대 초부터 매년 30~40%씩 증가해 1997년 연간 72조원 대였던 연간 신용카드이용 금액은 1998년에는 IMF위기의 영향으로 1996년 수준인 63조원대로 추락했으나 99년도부터 정부의 신용카드 사용 장려 정책과 경제 회복에 힘입어 98년에 비해 거의 50% 성장한 90조원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2000년에는 이러한 상황이 더욱 호전되어 상반기 이용금액이 88조원으로 99년 1년치 수치에 육박하고 있다. 2000년도의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전년에 비해 100%성장한 200조원 대에 달한 것으로 카드업계는 추측하고 있다. 이용금액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그동안 카드사를 괴롭히던 연체율은 오히려 반감하고 있어 신용카드사들의 흑자규모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② 시장점유율분석
국내신용카드 시장은 12개은행연합 카드사인 BC카드가 지속적으로 35~40%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1위자리를 고수하고 있고 삼성, LG, 국민카드가 나머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어 독과점 형태를 보이고 있다. 다이너스카드, 동양카드등은 이에 비해 1%정도의 작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공정위가 2000년 7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신용카드 사업자는 7개로 시장집중도를 나타내는 지수인 HHI가 2271.66으로 독과점이 심한 것으로 보는 1800이상에 해당되며 HHI가 1000~1800미만이면 다소 독과점 상태 1000미만이면 경쟁적 시장으 그림 신용카드 3사의 시장점유율(BC카드제외)
로 분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