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일모직의 인사제도 문제점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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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일모직

1. 제일모직에 대한 개괄적 분석
1.1 기업 개요 소개
1.2 경영목표
1.3 패션․의류 산업의 외부상황 평가
1.4 패션․의류 산업의 외부상황 평가
1.5 패션․의류 산업의 외부상황 평가
1.6 케미컬 사업(전자재료부문 포함)의 외부상황 분석
1.7 케미컬 사업(전자재료부문 포함)의 외부상황 분석
1.8 케미컬 사업(전자재료부문 포함)의 외부상황 분석
1.9 제일모직의 core competence 선정

제일모직의 인사제도

2. 제일모직의 외부충원
2.1 모집
2.2 선발

3. 제일모직의 내부 충원과 평가 시스템
3.1 승진제도
3.2 평가제도

4. 제일모직의 이직 및 감원과 유지
4.1 이직 및 감원과 유지

5. 제일모직의 교육제도
5.1 제일모직의 사원 교육 목적 소개 및 연구 초점
5.2 제일모직의 신입사원 교육
5.3 임원 교육

6. 제일모직의 보상제도
6.1 제일모직의 금전적 보상제도
6.2 제일모직의 기타 보상제도

7. 제일모직의 종업원/ 노사관계
7.1 제일모직의 노동조합
7.2 종업원 관계/ CEO 활동

문제점 및 제언
1. 평가 제도의 개선 - 다면평가제도의 도입
2. 종업원의 스트레스 관리
3. 디자이너의 이직률 조정
4. 노사 위원회의 적극적 활용

본문내용
제일모직에서의 외부 인력 충원은 신입채용과 경력채용으로 나뉘는데 신입채용은 말 그대로 대학을 졸업하고 아직 그 분야에 경험이 없는 인력의 채용을 의미한다. 반대로 경력채용은 그 분야에 전문적인 일 경험이 있는 사람의 채용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사원채용은 보통 신입채용을 의미하며 경력사원은 신입사원 채용시와는 다른 별도의 과정을 거쳐서 선발되게 된다.
시기적인 면에서는 정기채용과 상시채용 두 가지 방법 모두를 사용하고 있다. 일년에 몇 차례 정해진 대로 정기적으로 채용을 하되 경영환경 및 조직 변화에 따라 각 사업 부서별로 필요한 만큼을 뽑게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인력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집 공고는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그 외에도 기타 언론 매체를 통해서 공고된다.
이러한 공고 시 우수한 많은 인재를 끌어 모으기 위해서 제일모직이 내세우는 메시지 즉 유인제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임직원 개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주변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는 능력 있는 젊은 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부각될 뿐 아니라 패션산업이라는 제일모직의 산업적 특성상 더더욱 필요한 요소라 생각된다. 특히 각자의 비전을 스스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둘째, 개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정한 평가 및 능력에 맞는 처우와 보상을 실시한다. 다시 말해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여 개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회사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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