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노트) 경영정보시스템 MIS](서브노트) 경영정보시스템 MI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브노트) 경영정보시스템 MIS
목차
제 1 부 경영정보 시스템의 기초
제 1 장 MIS의 기초이론
제 2 장 행정정보시스템과 전문가 시스템
제 2 부 MIS의 분류체계
제 3 장 소프트웨어의 분류체계
제 4 장 MIS 와 유사개념
제 3 부 전산감사
제 5 장 전산감사
제 6 장 정보통신
본문내용
1. 전문가 시스템
: 특정전문분야에서 전문가의 축적된 경험과 전문지식을 시스템화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거나 자동화하는 시스템으로 전문지식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고, 저장하는 지식베이스, 저장된 지식에 근거하여 추론을 수행하는 추론기관, 시스템간에 인터페이스를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단위,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나누어진다.

MIS 와 유사개념

1. 회계정보 시스템 (AIS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주주, 채권자, 국가기관, 종업원,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시스템이다.

2.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DSS)
: 동적이고, 복잡한 상황에서 계획자나 스탶부서가 조직 외부로부터 미래지향적 의사결정을 지원해 주는 시스템

3. TPS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 거래처리 시스템
4. IRS (Information Reporting System) : 정보보고 시스템
5. OAS (Office Automatic System) : 사무자동화 시스템

※ MIS의 진화과정
단순자료처리중심 →경영정보생성중심 →의사결정과 통신중심 →인공지능 이용중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MIS를 들 수 있는데 과연 MIS가 무엇이고 어떻게 계획 및 개발 되는지에 대한 연구와 함께 실제 MIS를 실천하는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그러한 사례연구를 통해 더 나은 MIS를 위한 평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할 것이다. 1-2. 연구의 목적본 연구보고에서는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한 축으로서의 경영정보시스템을 어떻게 기업 활동에 반영을 하여 IT 자산으로서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 인지에

  • [경영정보시스템] MIS 활용 현황 평가
  •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의사 결정, 그리고 이 의사결정 과정에 들어가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해당 기업에 알맞은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는 지금까지 이론적으로만 수업 시간에 파악되었던 경영정보시스템이 실제 기업에서의 형태 파악, 중소기업 그리고 제조업체를 방문해서 기업 전반과 MIS 활용의 실태를 파악하고 경영정보시스템을 분석한 후에 제시된 평가

  • [정보시스템] 현대건설의 ERP시스템 도입사례(선결과제 및 문제점)
  • 시스템을 최적화시켜 주는 작업은 ERP 컨설턴트의 몫이다(5) 확장 및 연계성이 뛰어난 오픈 시스템이다.기존 경영정보시스템(MIS)은 폐쇄적인 구조로 설계되어 시스템의 확장 및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반해 ERP 시스템은 어떠한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에서도 잘 돌아가게 설계되어 있어 시스템의 확장이나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가 쉽게 되어 있다.(6) 글로벌 대응이 가능하다.ERP 시스템은 어떤 특정 국가에 특정 기업

  • [경영정보] EIS- LG전자의 중역정보시스템사례와 타회사의 EIS `IPO` 예시
  • 정보화 전략을 마련. (MIT는 크게 부품 공급업체부터 협력사, 그리고 고객까지 인터넷으로 연계하는 e콜래버레이션 체계 구축과 그에 기반한 지식경영을 골자로 하고 있음. 2. EIS(중역정보시스템)의 도입 4단계 (1) EIS 범위 설정 : EIS의 범위를 서브 시스템에 구축되어 있는 정량적인 정보의 제공이 가능한 물동, 손익, 재무 등의 사내 정보까지로 설정하였다. (2) 프로토타입의 개발 : 프로토타입에는 모든 경영의 실체 등이 포함되어 있어 알고자 하는

  • 국순당의 성공기업 경영 및 마케팅전략
  • MIS(경영정보 시스템)을 실행하여, PDA를 통해 발주관리 및 마케팅관리를 하는데, 몇시 몇분에 00동 00마켓에 물건이 판매되면 PDA를 통해 정보가 서울에 있는 본사에 기록되고, 이 데이터는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의 자료가된다. 특히 소비량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20%에 대해서는 특별 관리를 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한다. 만일 데이터에서 경쟁업체가 백세주에 대해 위협적이다 판단될 때에는 TV광고나 대중 매체를 통한 마케팅으로 대응을 한다.5.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