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주기철의 생애와 신사참배 거부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주기철의 생애와 오산학교 시절
1. 주기철의 생애
2. 오산학교 시절
Ⅲ. 주기철의 신사참배 반대
1.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 배경과 전개
2. 주기철의 신사참배 반대
Ⅳ. 실력양성론자, 주기철
- 주기철이 국외 독립운동가와 구별되는 점
Ⅴ.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사참배 반대에 대한 주기철의 행동은 그가 부산 초량교회에 부임할 때부터 시작되었다. 그가 초량교회에 담임목사로 있던 1931년 초여름 경남노회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신사참배 반대안을 결의하였다. 이때는 신사참배가 공식적으로 강요되기 이전이었음에도 신사참배 반대안을 결의한 것은 경남노회가 앞으로 제기될 문제를 예견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김요나에 의하면 주기철은 1929년 신사참배 반대 헌의안을 당시 노회장인 함태영(咸台榮) 목사에게 제출하였다고 한다. 경남노회가 신사참배에 반대하는 결정을 했을 때 일본인이 경영하던 부산일보는 이 사실을 보도하였고, “완미(頑迷)한 양귀(洋鬼), 끝끝내 신사참배 거부”라는 제하의 사설을 게제하기도 했다. 주기철이 이 결의의 주동 인물로 알려지자, 이때부터 그는 일제의 관찰대상이 되었다.
참고문헌
이영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민경배, 『순교자 주기철목사』, 대한기독교서회, 2005.
이상규, 『주기철 목사의 신사참배 반대와 저항』, 1997.
이덕주, 『사랑의 순교자 주기철 목사 연구』, 한국기독교역사박물관, 2003.
주광조, 『 죽음을 이겨낸 영원한 삶(나의 아버지 순교자 주기철 목사)』, 대성닷컴, 2005.
오산칠십년사 편찬위원회,『오산칠십년사』, 1978.
조지당, 『한국민족운동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한국문화사대계, Ⅰ, 1964.
『조선총독부 통계연보』, 명치 43년.
한석희, 「전시하 조선인의 신사참배 강요와 기독인의 저항」,『식민지시대의 한국의 사회와 저항』, 강제언 외 지음, 백산서당, 1983.
김요나, 『일사각오』, 한국뿌리찾기선교회, 1992.
김기동, 『남강 이승훈』, 현대교육_서 출판사, 1964.
조기준, 「남강선생의 기업관」,『나라사랑』, 제12집, 1973.
황정덕, 『鎭海市史』, 지혜문화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와 신도 국가주의의 대결을 읽고
  • 신사참배, 죽은 자들에 대한 기도, 궁성요배 등등. 이루 말할 수 없는 강제 행위가 자행되었다. 한국 교인들이 신사참배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이를 쉽게 거부할 수가 있었다. 한국교인들은 아마테라스-오미카미가 한국의 조상여신이 아니라는 점, 기독교인은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는 우상숭배에 참여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 과격한 저항운동을 벌이게 되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훌륭하고 선량한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신사참배에 참여해야 한다

  • [한미관계사] 해방 이전 한국 기독교의 형성과 전개과정과 한미관계
  • 한국 사회에서 사회주의운동이 상대적으로 약한 지역이었다는 점과 일맥상통한다. 3. 평양 대부흥 운동평양에서 시작된 ‘대부흥 운동’은 1907년 1월 6일부터 10여 일간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한국인 길선주 목사의 인도로 사경회 그리스도교인들이 성경공부를 통해 영적(靈的) 각성과 생활쇄신을 도모하는 집회. 사경회에서는 주로 예수의 생애와 복음, 바울서신, 십계명, 주기도, 사도신경 및 교리문답 등이 강해되었다. 그 밖에 천문지리나 농사법에

  • 독서감상문 기독교와 신도주의의의 대결
  • 신사참배 강욜ㄹ 수용하였고 끝까지 저항하던 장로교회도 탄압을 이기지 못하고 1938년 9월 장로교 총회에서 신사참배를 결의함으로써 일제에 굴복하였다. 일부의 그리스도인들은 끝가지 거부하였으나 많은 고통을 겪게 되었다. 교육에 대한 탄압불의한 권력은 항상 교육을 자신의 권한 아래에 통제하려고 한다. 특히 학교에 대해 가열 찬 핍박을 퍼부었다. 선교사들을 통해 한국교회 형성기에 있어서, 기독교 학교는 신자들의 협조와 도움을 받아 운

  • [한국근현대사] 문화운동
  • 운동의 의의 일제하 문화운동은 민족문화 말살이라는 현실에서 봉건적 구습을 타파하고 공시에 한민족의 얼과 전통을 지켜야 한다는 두 가지 과제를 수행하였다. 일제가 한민족의 어문, 역사, 풍속을 파괴하여 민족말살과 완전 총화정책을 획책하고 한국인의 자주정신은 말살하여 식민지 근성을 배양하려 했을 때, 한민족은 문화투쟁으로 저항하였다. 일제하 교육, 언론, 학문, 예술, 종교 등 각 분야에서의 항일 문화활동은 직접적인 독립투쟁은 아니

  • 일제하 한국 기독교의 민족운동 - 교회와 국가
  • 운동으로서의 의미가 있었다.4. 말기 - 신앙적 민족운동기 (소화 파시즘기)1930년대 후반부터 강화된 전시체제하에서 국내 민족운동은 극도로 위축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마지막까지 일제의 통치에 저항했던 것은 사회주의계와 기독교계였다. 특히 기독교계에 의해 진행된 신사참배거부운동은 마지막 국내 항일민족운동의 의미를 지닌 것이었다. 이만열, “한국기독교와 민족운동,” 「한국기독교와 역사」 18호 (2003. 2): 130-131.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