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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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시작하는 말

2. 본 론
1) 박 열
① <박열 평전>의 박열의 삶
② <박열 평전>의 저자 소개
2) 가네코 후미코
① <가네코 후미코 평전>의 가네코 후미코의 삶
② <가네코 후미코 평전>의 저자 소개
3)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
①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만남, 그리고 아나키스트로서의 길
② 그와 그녀의 법정 투쟁기
4) 민족주의자? 아나키스트? 박열
① <박열 평전>의 저자의 박열에 대한 평가
② 동아시아 아나키즘의 특수성
③ 민족주의자? 아나키스트? 그리고 새로운 시각

3.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독립운동사에 있어서 사회주의자와 아나키스트로 대표되는 좌파 그룹은 빼놓을 수 없는 운동가 그룹이다. 그러나 한국전쟁 이후 한국 사회의 특수성 때문에 이 좌파 그룹은 ‘빨갱이’라는 이데올로기적 장막의 그늘에 가려 그들의 독립을 위한 노력이나 활동이 주목받지 못하고, 아니 절대 연구하거나 주목해선 안 될 것으로 치부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 사회의 분위기가 바뀌면서 여러 사회주의 독립 운동가들의 공적이 보상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아나키즘 독립 운동가들은 북에서나 남에서나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단재 신채호 선생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북은 공산주의의 근본을 부정하는 아나키스트라는 입장에서 국적을 회복시키지 못하고 남은 아나키스트가 국가 정부체제를 부정하기 때문에 역시 신채호 선생의 국적을 복권시키지 않는 것처럼 아나키스트 독립 운동가는 남과 북 모두에게 남겨진 하나의 연구 과제이다.
이런 여러 아나키스트 중 그나마 연구되고 주목받고 있는 사람이 있다. 바로 1910, 1920년대 일본에서 활동한 ‘박열’이라는 아나키스트다. 그의 이력은 독특하다. 1919년 3 ․ 1운동때는 민족주의적 색채를 가지고 독립운동을 하였고, 일본에서 독립운동을 할 때에는 ‘가네코 후미코’라는 일본의 여류 아나키스트와 부부관계를 가지기도 했고, ‘가네코 후미코’와 함께 그는 일왕의 폭살을 죄목으로 사형을 언도받았으며, 석방 이후에는 일본의 우파 재일동포 단체인 ‘재일본 대한민국 거류민단’의 조직에 큰 힘이 된 사람이기도 하다. 민족주의자에서 아나키스트로, 그리고 다시 민족주의자의 행보를 걸은 박열은 과연 어떤 사람이었을까. 그래서 박열을 민족주의를 위해 아나키즘을 택한 사람으로 평가하고 있는 <박열 평전>과 하지만 그의 아나키스트적 일면을 보여주는 가네코 후미코와의 관계를 알 수 있는 <가네코 후미코 평전>으로 분석해 보고자하며, 여기서 내가 주목한 것은 그가 아나키스트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한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만남 시기, 그리고 그의 사상적 측면에서 아나키즘과 민족주의가 혼재되어 나타나는 일왕 폭살 계획으로 검거된 후 벌인 재판정에서의 투쟁 시기이며 이를 통해 박열이라는 사람을 분석, 비판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삼웅 著, <박열 평전>, 가람기획, 1996
야마다 쇼지 著, <가네코 후미코>, 산처럼, 2002
조세현 著, <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 책세상, 2001
이호룡 著, <한국의 아나키즘-사상편->, 지식산업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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