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윤치호에 대한 인물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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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① 윤치호를 선택한 이유························································1
2. 내용소개
① 내용요약(종교인으로서의 윤치호)··········································2
② 활동상황·······································································3
② 저자의 소개···································································7
3. 내용비평
① 윤치호의 주요활동에 대한 저자의 해석과 강조한 점?··················7
② 윤치호의 활동노선에 대한 필자의 평가···································9
③ 필자의 평가에 대해 나는 어떻게 평가하는가?···························10
4. 결론··············································································10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의 신앙은 원죄의식 속에 깊숙이 내려져 있다. 윤치호는 먼저 자신 속에서 이원제를 체험하였다. 그는 일생을 통하여 끊임없는 영적갈등 속에서 진지한 도덕적 자성을 거듭하였다. 이러한 의식은 그의 일기 전편을 통해 현장감 있게 표현되고 있으며 그의 윤리의식은 철저하게 내향적인 자성의 윤리위에 기반하고 있다. 또한 그러한 자성윤리는 원죄의식 속에 그의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그는 나라의 형편을 자성 속에서 부끄러워했고, 무능한 정부와 부패한 관료를 공박하고 민중의 이기심과 부정직과 노예근성을 비난했다. 이러한 지나친 자성윤리는 지나친 내향적 방향을 찾게 됨으로써 대외적 상황윤리에 약점을 드러내어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약간의 거리감이 발생한 것으로 생각된다. 곧 이러한 그의 신앙철학은 외연적 확장을 통한 적극적 의지로 전환되지 못하고 본인의 성찰의 내면화 속에서 무력해 질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우종열. ‘윤치호 문명개화론의 심리와 논리’ : 근대자유주의 수용과 노예로의 길, 국 제문화학괴, 2004
유영렬. ‘한말 애국계몽운동과 윤치호’, 한국사학회, 1984
유영렬, ‘개화기 윤치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4.
김상태, ‘일제하 윤치호의 내면세계 연구’, 역사학보, 역사학회, 2000.
유영렬, ‘개화기 윤치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4.
이희환, “윤치호의 개화사상-그의 기독교신앙과 관련하여-, 한국사연구회, 1984,
김상태, ‘윤치호 일기’, 역사비평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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