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문제와 교육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전반에 걸친 내용들을 이용해서 쓴 레포트 입니다..A 받았어요...
목차
Ⅰ 교육의 목적

Ⅱ 교육의 문제
강남8학군 & 서울대 그리고 권력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그리고 권력

Ⅲ 교육의 실천
본문내용
Ⅱ 교육의 문제

권력의 생산과 재생산에 교육의 목적이 있지만 그중에서 현실적으로 문제시 되는 부분은 아마도 권력의 재생산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권력이 재생산 된다는 것이 가져오는 사회적인 문제점들은 우리가 지금 피부로 느끼는 것들 중에 하나 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남8학군 & 서울대 그리고 권력

그 실례로 우선 강남8학군 지역과 서울대학교의 상관관계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강남 8학군은 우리나라에서도 교육열이 매우 높기로 유명한 곳이다. 자녀들을 교육시키는데 있어서 돈을 아끼지 않으며, 교육에 대한 투자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월등히 높다는 것은 그 한국인이라면 누구라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작년에 한국노동연구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강남의 사교육비는 전국의 약 2.6배라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대학입시에 연관이 많을수록 사교육비 지출액은 더 높게 책정되었다. 여타의 다른 지역에서보다 강남의 사교육비 지출이 높은 까닭은 쉽게 생각하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이 많기 때문이다. 돈이 많은 사람은 자녀에게 교육을 시키는데 있어서도 돈을 그만큼 많이 투자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이다), 통계적 방법(수량적 데이터를 얻어서 그 현상의 경향법칙을 발견하는 방법)기술적 방법: 관찰, 면접, 질문지법(조사 데이타를 제공받을 사람이 다수이고 널리 분산되어있을 때), 기록의 조사(자료를 수집할 목적으로 각종 백과사전, 인명사전, 연감보고서, 일기 등에서 믿을만한 것을 조사)-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1883워드의 동적 사회학에서 비롯됨. 그리고 1889년 듀이의 학교와 사회라는 책으

  • [교육학] 교육사회학 과제물 질문과 답변jo
  • 교육’이라 정의하고, 이런 방식의 교육이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지배자의 논리에 순응하고 지배자의 행동과 언어를 모방하는 침묵의 문화를 만들어낸다고 하였다. 이런 허위의식과 침묵의 문화로부터 탈피하기 위한 교수개념으로 ‘문제제기식’교육을 주장하였다. 학생의 ‘의식화’를 방해하는 것에서 벗어나 의식하는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그 과정을 이끄는 교사와 필수적으로 대화하는 상호작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2. 갈등이론에서는 학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Ⅰ. 서론교육은 국가 성장 잠재력을 개발․육성․보존하는 활동이다. 성장 잠재력을 상실한 국가는 희망이 없고 미래가 밝지 못하다. 더욱이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세계 여러 나라는 교육을 국가발전의 가장 우선적인 지표로 설정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계속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fp 교육문제연구 4비Ⅰ. 서론많은 국민들은 우리의 교육문제를 크게 걱정하고, 진정으로 바람직한 방안이 없는가를 얘기하고 있다. 수많은 교육학자들과 나라의 정책 전문가들이 3-4년에 한번 꼴로 교육문제를 해결해보겠다고 나섰지만, 아직까지는 시원한 해결방안이 없는 것 같다. 본인은 물론 교육 분야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다. 그러나 20년 가까운 기간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차 례1서 론2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3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4결론5참고 자료1. 서 론인간은 생득적인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교육과 학습에 의해 개발되고 다양한 특성으로 발전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타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더욱 다양화되고 심화된다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