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 10장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 교수의 과제와목표
2. 교수모형
3. 교수방법
4. 개인차의 고려
5. 토론
본문내용
1. 교수의 과제와 목표
① 교수 이론 : 항상 처방적이며 규범적인 진술로 표현된다.
교수 전략 첫째 조건은 “어디로 향한 수업활동인가?”라는 교수목표에 대한 설정
즉, 교사와 학생이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을 할 때 목표가 뚜렷하면 교수와 학습의 효가가 높을 것이라는 말.
② 교수 목표 : 가르침에 의해서 학생들의 행동이 지향하고 변화되어야 한다고 기대되는 사고, 감정, 행동의 방향을 명백하고 간결하게 서술하는 것.
☆ 적절한 교수목표의 기능
① 교수목표는 평가와 긴밀하게 관련된다. 즉, 교수목표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준거를 제공한다.
② 교수목표는 학생들이 성취하여야 할 학습범위를 제한하고 명확하게 해준다.
③ 교수 목표는 교사가 수업을 체계적으로 전개시키는 데 기본지침이 될 뿐 아니라, 교수절차상의 근거를 제공한다.
④ 교수목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여준다.

Mager(1975)는 수업목표를 행동목표를 불렀으며, 수업목표는 수행, 교수조건, 준거의 3부분으로 진술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P.2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교수인 버라이터, 엥겔만, 베커, 오스번 등에 의해 개발된 행동주의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이다. 디스타 프로그램의 이름은 영어의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의 머리글자를 따서 지은 이름으로, 이를 직접 번역해보면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디스타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베라이터-엥겔만은 새로운 개념이란 이미 그것을 알고 있는 사람으로부터만이 학습되어질

  • 8장 현대시 교수학습,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
  • 교수-학습 방법론앞서 현대시 교수-학습의 유의점과 올바른 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교재에서는 먼저 현재 쓰이고 있는 세 가지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설명한 뒤, 현대시의 교수-학습을 위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교수 방법 두 가지를 더 소개하고 있다. 우리 조는 각 방법에 대해 공부한 뒤, 그 모형이 갖는 의의와 한계에 대해 더 조사해 보았다. 첫 번째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수목표교수목표 혹은 수업목표는 교육이 수행되는 전체 과정을 방향 지우고 규제하는 역할을 한다. 교수 목표는 그것 자체로서 교육내용을 선책하고 수업과 평가의 방법을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2) 교육내용의 의미교육내용은 교육실천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어떤 의도가 반영된, 즉 교수목표의 구체적 표현이다.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의 조직을 가리키며 이것을 교과라는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3) 지식의

  • [역사교육] [요점정리]역사수업의 원리
  • 교수 기술’이나 ‘교수법적 원리’가 역사교육의 담론이 됨- 역사교육을 학문보다는 현장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경험을 중시 → 방법론에 대한 강조!- 역사학과 교육학의 상호관련성과 보완성을 강조함 → 이는 ‘역사’와 ‘교육’을 내용과 방법으로 분리한 것으로, 특히 방법 우위에 주목③ 이제까지의 역사교육에 대한 비판 :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은 대립적 존재가 아니라고 봄▲ 이와 같이 역사교육을 둘러싼 담론에는 ‘내용’과 ‘방법’의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방법도 중시한다.(바) 언어 수행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국어 사용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2)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한다.(나)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활동을 권장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