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이동통신사간의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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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동통신사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각 기업의 전략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이동통신 서비스의 시작(‘96~’97)
⑴ 011, 017의 등장
⑵ 후속주자 016, 018, 019
⑶ 셀룰러폰과 PCS의 차이점
2. 이동통신 사업자간의 치열한 경쟁(‘97~’01)
⑴ 차별화된 요금제 브랜드 경쟁
① SKT
② KTF
③ LGT
⑵ 단말기 보조금의 폐지
⑶ 이동통신 시장의 개편 - M&B
3. 번호이동성과 010('02~'04)
⑴ 번호이동성으로 인한 이동통신사 간의 전략
⑵ 각 이동통신사의 신규 서비스
4. 향후 각 이동통신사의 전략
⑴ SKT
⑵ KTF
⑶ LGT
본문내용
3. 번호이동성과 010번호통합(‘02~’04)
번호이동성이란 이동전화 이용자가 통신회사를 변경하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는 그 대로 유지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이동통신사의 요금 등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제 도이다. 이것의 도입이유는 이동통신사를 변경하더라도 번호까지 바뀌는 이용자의 불편 을 해소하고 이동통신사간의 경쟁을 유도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함이었다. 그리고 적용시기는 회사별로 달리하였다. 선두주자였던 SKT가 첫 번째 대상이었고 다음이 KTF, 마지막으로 점유율에서 가장 저조했던 LGT 순서였다.
010번호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사업자의 식별번호 이외에 이동전화사업 자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번호이며, 앞으로 이동전화 식별번호는 010 단일번호로 통 합된다. 010통합의 이유는 국가자원인 번호의 효율적인 이용과 번호의 브랜드화 방지를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앞으로 이동전화 번호가 010으로 통합하면 이동전화 가입자들끼리 는 010을 누르지 않고도 통화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2004년 1월부터 신규가입이나 기존 번호를 변경할 경우 010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mic.go.kr 정보통신부
http://www.sktelecom.com SK텔레콤
http://www.ktf.com KTF
http://www.lgtelecom.co.kr LG텔레콤
나혜원,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길벗, 2003
김병희, 『광고콘텐츠의 신세계』, 진한엠엔비,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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