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영화 `길버트 그레이프`를 통한 가족치료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족문제 주제

2. 줄거리

3. 가족사정
가. 가계도
나. 생태도

4. 가족치료 개입
가. 클라이언트의 욕구 문제
나. 가족들의 문제
본문내용
1. 가족문제 주제
온 가족이 문제인 가정, 한사람에게 의존적인 가정, 그리고 가족의
짐을 혼자 지고가려는 개인

2. 줄거리
만약 나에게 내 인생의 몇 개의 영화를 뽑으라고 하면 나는 그중에 하나는 길버트 그레이프를 택할 것 이다.
이 영화를 통해 ‘가족애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물음표를 던지게 되었고 ‘길버트의 자아 찾기(?)’, 무의미한 반복적인 생활들, 길버트의 가족구성원 모두가 우울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 등등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이 영화는 내가 길버트의 입장이 되었을 때 ‘나는 이 상황을 어찌 대처해 나갈 것인가’라는 생각의 기회도 만들어 주었다.
약간은 어두운 분위기와 무거운 분위기로 이야기가 계속 전개 되지만 마지막에 가슴이 터질 듯한 감동으로 와 닿는 영화였으며, 내용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발달 공통] 생애사건이 드러나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를 선정하여 줄거리를 요약한 뒤, 영화 및 드라마에 나타난 해결방안을 사~
  • 그레이프1) 영화 줄거리2) 가족문제 분석(1) 어니-어머니 관계(2) 어니-길버트 관계(3) 길버트-어머니 관계3) 해결방안(1) 사회적 지원 : 보웬의 가족치료 적용(2) 개인의 대처양식Ⅲ. 결론Ⅰ. 서론발달이라는 개념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가족의 시간에 다른 변화로 규정하였다. 즉 개인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성숙 발전을 통해 변화와 적응을 해 나가듯이 결혼과 출산 등을 통한 가족의 형성에서부터 가족의 붕괴로의 일련의 변화를

  • [사회복지실천론] 영화 속 `길버트 그레이프`를 대상으로
  • 사회복지실천론 영화 속 길버트 그레이프를 대상으로 - 목 차 -Ⅰ. 사례 소개Ⅱ. 자료수집 (1) 초기면접지(2) 면접 내용(3) 환경적 요인 1) 가계도2) 생태도3) 생활력표4) 사회적 관계망 지도(4) 클라이언트의 자원과 강점사정1) 가족의 강점2) 길버트 그레이프의 강점Ⅲ. 클라이언트의 문제 사정 Ⅵ. 개입과정 (1) 개입목표 (2) 개입계획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Ⅵ. 종결 및 평가Ⅶ. 개입 경험에 대한 소감* 참고문헌Ⅰ. 사례 소개클라이언

  • 장애인복지발달사
  • 1. 장애인 복지의 개념WHO는 의료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을 훈련시키고 재훈련시켜 개인의 기능적 능력을 가능한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이와 같은 정의를 볼 때 장애인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심신의 손상으로 인한 사회생활의 곤란에 대하여 의료적,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인색의 개선과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여 모든 분야에서

  • [유아특수교육] 장애아동부모교육
  • 를 가졌다는 자체가 심리적 후유증을 초래합니다. ② 장애아동 가족이 부딪치는 문제들 - 과다한 책임과 의무 - 경제적 부담 - 해결되지 않는 걱정이나 근심 - 부적절한 프로그램 ③ 부모의 불안 - 실제적인 문제: 의료보험, 보호 등 치료비와 연관된 걱정들 - 결론 내리기가 매우 곤란한 염려들: 내가 죽거나 아프면 아이가 어떻게 살아갈까? - 장애아동의 가족에 대한 사회의 부적절한 낙인, 잘못된 주위의 태도나 믿음들 2) 장애 아동에 대한 가족

  • [가족복지] 장애아동의 부모양육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이 비 장애 자녀의 심리적 문제에 끼치는 영향
  • 복지적 개입방안1. 사회복지적 개입2. 개선방안Ⅳ. 결론 및 제언Ⅴ.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필요성우리나라는 2002년 1년간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전국 16개 시도에 있는 만6-11세 아동 408만 명 중 14만 4,000명(3.52%)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장애아동이 2.71%로 나타났다. 장애아동의 증가는 곧 장애가족의 증가를 의미한다. 몇몇 연구결과들을 보면, 발달장애아동이 포함된 가족들은 그렇지 않은 가족들에 비해 스트레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