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의 교육이론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구성주의의 유래

2. 구성주의 인식론의 기본전제

3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구성주의란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초기의 구성주의자들은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아는 것을 구성해 간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지식의 맥락적 구성을 강조함으로써 이전까지의 근대적 지식관인 객관주의를 거부하는 것이었다. 지식이나 앎은 교육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다. 지식이나 앎에 대한 각기 다른 개념 정의는 또한 교육의 실제에 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게 한다. 개관주의자들은 인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가 있다고 보았다. 이들에게 교육이란 지식을 백지와 같은 인간의 마음에 심어주는 작용이다. 지식은 반복적인 암기를 통해 저장될 뿐, 거기에 개인의 경험은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는다. 반면, 구성주의 자들은 지식은 개인이 이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하는 것이라고 가정한다. 학습자 개개인이 자기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이해 체계를 형성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학습은 개개인에게 초점이 맞춰져야 하고, 그들의 생활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페러다임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면서, 그 자체 내부에서도 상당한 논쟁이 되어 왔다.
참고문헌
구본임(1998). 구성주의에 입각한 열린교육의 재조명.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6~21.
김선자(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문제중심학습방법(Problem Based Learning)에 의한 사례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11~18.
박윤신(1998). 구성주의의 기본적인 이해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