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체문학] 가전체 문학과 「국순전」,「국선생전」비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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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들어가는 말
󰊲 가전체 문학이란?
1) 가전의 개념
2) 가전의 명칭
3) 가전문학의 발생 및 기원
4) 가전문학의 형성배경
5) 가전문학의 사적 전개
6) 가전문학의 특징
7) 가전문학의 목적
8) 가전문학의 형식
9) 작품으로 보는 가전문학
10) 가전문학의 문학사적 의의
11) 생각해볼 문제

Ⅱ. 작품론
󰊱 국순전
1) 개요
2) 작가 임춘
3) 작품 이해하기
4) 기타
󰊲 국선생전
1) 개요
2) 작가 이규보
3) 작품 이해하기
4) 기타
󰊳 국순전과 국선생전 비교분석
1)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표
2) 심화 비교

Ⅲ. 결론
󰊱 나오는 말
󰊲 기타 자료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는 말
고전문학을 다룬 그동안의 연구는 설화(신화, 전설, 민담)와 고소설에 치중되었기 때문에 이들에 관한 연구 성과와 업적은 매우 다양하며 괄목할만하다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설화와 고소설의 중간 형태인 전(傳)을 주제로 한 연구물은 앞선 두 장르에 비해 미비했던 것이 사실이다. 지금까지 전(傳)은 기(記)와 함께 문학적인 면보다는 역사적인 기록물로서 더 많은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다행이도 최근에 들어서는 이 두 장르를 문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게 해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제물에서는 고전문학사적으로 설화의 한 형태이자 고소설의 원형이 된 전(傳)문학 傳은 한 인물의 생애와 업적을 기록한 전통적 한문 서사물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고승전과 삼국사기 열전(여러 사람의 개별적인 전기(傳記)를 차례로 벌여 적은 것)이래 다양한 형식의 수많은 전들이 지어졌다. 그 가운데 유명한 것을 몇 편 가려 뽑아 올린 것으로, 동문선을 비롯한 여러 책들이 있다.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가전(假傳)문학이라는 하나의 장르를 「국순전」과「국선생전」을 통해 보다 심도 있게 다룰 것이다.

󰊲 가전문학이란?
본격적인 작품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가전문학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고려조에 최초로 형성된 가전문학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전의 개념
가전(假傳)이란 설화문학의 한 형태로 구소설의 원형이 된 장르이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은 설화에서 탈피하고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개인적 성품, 공과(功過)를 기록하는 전기(傳記) 형식으로 이루어져있다.

2) 가전의 명칭
가전을 실전(實傳)이라고 하지 않고 가전(假傳)이라고 한 것은 말 그대로 가짜 전기이기 때문이다. 가전은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개인적 성품, 공과(功過)를 기록하는 전기(傳記) 형식을 따른 것으로 전의 양식은 보이나 한 인물이 아닌 사물을 의인화한 허구적 성격의 전기이다.
참고문헌
김창룡, 가전문학의 이론, 박이정 출판사, 2001
김창룡, 한국의 假傳文學 上, 태학사, 1997
김창룡, 韓國假傳文學選, 정음사, 1985
박정호, 가전문학 연구 : `술`을 입전한 작품을 중심으로, 전북대교육대학원, 2004
신숙현, 假傳體作品의 小說的構成에 대한 考察, 성신여자대학교, 1987
안병렬, 韓國假傳文學硏究,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6
이계원, 高麗 後期 假傳體 硏究, 단국대교육대학원, 1985
임춘 외 지음, 국순전, 신원,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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