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옴부즈만제도(국민 고충 처리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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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옴부즈만 제도에 관한 제 고찰.
1. 개념
2. 옴부즈만의 확산배경.
3. 옴부즈만의 일반적 특징(스웨덴 원형의 특징)
4. 옴부즈만의 유용성
5. 옴부즈만의 한계

Ⅲ. 한국의 옴부즈만 현황

Ⅳ. 국민 고충 처리 위원회에 관한 제 고찰.
1. 개념
2. 특징
3. 기능
4. 문제점
5. 국민 고충처리 위원회의 개선 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현대 국가의 행정은 그 기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행정권도 강화되고 있다. 이에 세계 각 국은 보다 효과적으로 행정을 통제하여 행정의 책임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권익보호를 위해 입법 통제나 사법 통제 같은 기존 통제 장치 외에 옴부즈만(ombudsman)제도를 채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민 고충처리위원회, 국가 인권 위원회, 의문사 진상 규명위원회등 의 옴부즈만 제도를 택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가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국민의 권리 침 해를 보다 넓게 보호해주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옴부즈만 제도에 관해 제 고 찰해 보고, 이와 유사한 우리나라의 제도로서 국민 고충 처리위원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 다.

Ⅱ. 옴부즈만 제도에 관한 제 고찰.
1. 개념
본래 ‘ombud’는 스웨덴어로 대표자, 대리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서 옴부즈만 (ombudsman)이란 공무원이 직무상 행한 행위나 또는 부작위에 의하여 권익을 침해받았 다고 생각하는 시민이 제기하는 불평을 조사하여 잘못된 점에 대해 시정을 촉구하고 건의 또는 공표함으로써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제도로써, 1809년 스웨덴 헌법에 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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