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옴부즈만제도(국민 고충 처리 위원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옴부즈만 제도에 관한 제 고찰.
1. 개념
2. 옴부즈만의 확산배경.
3. 옴부즈만의 일반적 특징(스웨덴 원형의 특징)
4. 옴부즈만의 유용성
5. 옴부즈만의 한계
Ⅲ. 한국의 옴부즈만 현황
Ⅳ. 국민 고충 처리 위원회에 관한 제 고찰.
1. 개념
2. 특징
3. 기능
4. 문제점
5. 국민 고충처리 위원회의 개선 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현대 국가의 행정은 그 기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행정권도 강화되고 있다. 이에 세계 각 국은 보다 효과적으로 행정을 통제하여 행정의 책임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권익보호를 위해 입법 통제나 사법 통제 같은 기존 통제 장치 외에 옴부즈만(ombudsman)제도를 채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민 고충처리위원회, 국가 인권 위원회, 의문사 진상 규명위원회등 의 옴부즈만 제도를 택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가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국민의 권리 침 해를 보다 넓게 보호해주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옴부즈만 제도에 관해 제 고 찰해 보고, 이와 유사한 우리나라의 제도로서 국민 고충 처리위원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 다.
Ⅱ. 옴부즈만 제도에 관한 제 고찰.
1. 개념
본래 ‘ombud’는 스웨덴어로 대표자, 대리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서 옴부즈만 (ombudsman)이란 공무원이 직무상 행한 행위나 또는 부작위에 의하여 권익을 침해받았 다고 생각하는 시민이 제기하는 불평을 조사하여 잘못된 점에 대해 시정을 촉구하고 건의 또는 공표함으로써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제도로써, 1809년 스웨덴 헌법에 서 시작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