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서 ·······················p1

Ⅱ. 본

1. 삼성그룹과 삼성전자의 역사 ·····················p2

2. 삼성전자의 FDI
2.1. 배경 이론 ······································p4
2.1.1. 기업의 해외진출 형태
2.1.2. 생산기지의 외국이전에 따른 현지국(host country)의 이익
2.1.3. 생산기지의 외국이전에 따른 현지국(투자대상국)의 비용
2.1.4. 다국적기업의 해외 진출 동기
2.1.5. 다국적기업에 대한 투자대상국의 조치
2.1.6. 정부 차원의 대책의 한계

2.2. 삼성전자의 해외 현지법인 ··········································p6
2.2.1 삼성전자의 해외 현지법인 현황
2.2.2. 특이점
2.2.3. 분석
2.2.3.1. 베트남 ····························································p8
2.2.3.2. 태국 ·····························································p9
2.2.3.3. 필리핀 ·····························································p10
2.2.3.4. 인도 ·····························································p10
2.2.3.5. 중국 ··························································p11
2.2.3.6. 판매법인 ·························································p12
2.2.3.7. 싱가포르와 일본 ····················································p13

2.3. 소결론

3. 삼성전자의 지배구조 ····························································p15
3.0. 삼성의 지배구조에 대해 조사하기에 앞서
3.1. 계열사 및 지분율 확인
3.2. 논의 사항 ·············································p19
3.2.1. 복잡한 구조
3.2.2. 상호출자
3.2.3. 외국인 지분율의 증가
3.3. 개선 방향- 지주회사의 제안 ·············································p22




4. 삼성전자의 경영전략
4.1. 삼성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 ················································p26
4.1.1.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4.1.2. 중국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의 경쟁구도
4.1.3. 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

4.2. 삼성의 전략적 challenge ·················································p28
4.2.1. 브랜드 상의 Challenge
4.2.2.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
4.2.3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사 SONY의 브랜드전략
4.2.4 삼성전자의 브랜드 위치
4.2.5. 삼성전자의 전략적 문제점
4.2.6. 브랜드 문제의 해결책

4.3. 원천기술의 결여 ·················································p31
4.3.1.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
4.3.2. 사례 : 휴대폰 사업
4.3.3. 사례 : CPU 사업
4.3.4. 사례 : DVD
4.3.5. 위의 사례에 대한 삼성의 최근 전략
4.3.6. 원천 기술결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전략적 과제
4.3.7. 사례 : 삼성-SONY LCD 합작회사 건
4.3.7.1. 사안의 상황
4.3.7.2. 사안의 분석

Ⅲ. 결론 ············································p35

참고 문헌
(자료 1-1) 베트남 ··········································p36
(자료 1-2) 태국
(자료 1-3) 필리핀
(자료 1-4) 인도
(자료 1-5) 북경 ·······································p41
(자료 1-6) 상하이
(자료 1-7) 싱가포르
(자료 1-8) 일본

본문내용
누구나 잘 알겠지만, 이는 2003년 현재 삼성전자의 세계 경쟁 좌표상의 위치이다. 삼성전자는 97년의 IMF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투자를 함으로써 오늘날의 위업을 얻을 수 있었고, 이에 삼성식 경영이 타 회사들에게도 귀감이 되고있으며, 각 종 언론들은 매번 실적이 발표될 때면, 삼성의 경영실적을 대서특필한다. 이제 삼성, 특히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임에 누구도 이의를 달지 않으며, 다른 재벌이 다 무너져도 삼성만은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삼성전자의 현 위치를 점검하고, 주제에 따라서는 과연 현재 잘하고 있는 것인지, 과대포장되거나, 왜곡된 정보가 실제로 둔갑한 것은 아닌지를 알아 볼 것이다. 다만, 조원들이 학부생임을 고려할 때 논의의 수준이 미약해 보일 수도 있다는 점을 주지하고, 나름대로 수업시간에 배운 사항들을 최대한으로 확인하고, 적용하는 노력을 빠뜨리지 않았음을 강조하는 바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약간의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음에 양해를 부탁드린다.

수업시간에 배운 바를 하나의 사례를 가지고, 요목조목 분석하는 일은 우리의 수준에서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분석을 함에 있어서, 글이 너무 산만하거나, 편중되는 현상이 있어, 이를 바로잡고 보다 분명하고 시각적인 설명을 위해서 본고는 다음의 분석 Tool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country.korcham.net
dart.fss.or.kr
home.ewha.ac.kr
weekly.hankooki.com

www.customs.go.kr
www.kbench.com
www.kotra.or.kr
www.se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와 GE의 인사 관리 시스템 비교 분석
  • 경영이념을 제시하였고, 우리도 이에 공감하여 21세기의 달라진 기업환경, 조직문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고자 한다.우리는 GE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우수한 인재를 영입, 양성하는 GE의 인재관리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국제화, 세계화로 인해 달라진 기업문화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어느덧 글로벌 리더로 우뚝 선 삼성전자의 오늘날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그들

  • 해외시장 진출 스마트폰 해외투자 삼성전자 휴대폰 CDMA GSM CDMA 이동통신 기술 현지화 전략 타겟팅 전략
  • 분석1. 전략적 동기42. 경제적 동기 economical motives투자국에 비해 피투자국은 시장이 불완전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투자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 피투자국의 시장이 불완전한 상태에 있다고 하더라도 충분한 잠재적 수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경영활동 범위에제한이 없는 국제기업들은 해외직접투자를 감행한다.스마트폰 제조사의 해외투자 타당성 분석4경제적 동기막대한 자금공급 능력(capabilities of capital supply)제품 및 생산요소 시장에 대한 충

  • [물류관리]짐엑스의 물류성공사례에 관한 조사
  • 기업의 물류시장 진출이 활발히 전개* CJ GLS(제일제당), 토로스(삼성전자), HTH (삼성물산) 등ㅇ 운송시장 진입자유화(면허제→등록제), 전자상거래통신판매 확산을 배경으로 택배사업이 연간 20%이상의 고성장세를 유지ㅇ IMF이후 물류비 관리 강화, 핵심역량 위주의 경영전략으로 자가물류에서 최근 물류 아웃소싱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 단순기능별 물류아웃소싱 및 물류자회사 중심의 제2자물류 확산단계로 본격적인 제3자물류시장은 아직 미성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스타벅스 전략적 제휴 개념 전략적 제휴 동기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삼성전자 - 스타벅스Ⅰ. 서 론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의 가속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업종간 경계를 초월한 빠른 기술혁신 및 경제구조의 블록화 현상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제는 단순한 경쟁 논리로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되었다. 즉, 글로벌화 된 세계시장을 활동무대로 하는 기업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경쟁관계인 기업과도 공조하면서 대응하지 않으며, 경쟁 기업은 물론 자신가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포터는 두 가지 문제점, 즉 기업 활동을 어떻게 전 세계에 배치 할 것인가와 전 세계에 배치된 활동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로 글로벌전략을 정의하였다. 조정이란 정보의 공유, 책임 및 권한의 할당 등을 뜻한다. 만일 삼성전자의 독일자회사에서 생산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면 그 기술개발을 한국의 본사나 미국에 있는 자회사에 이전시킴으로써 삼성전자 전체의 생산성을 높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