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2)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3)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존중해 주는 역할
4)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
5) 놀이의 참여를 돕는 역할
6) 일상생활을 돕는 역할

2. 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2) 놀이 촉진자로서이 교사의 역할
3) 사회적 관계형성을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
4) 정서적 발달을 지원해 주는 교사의 역할
5)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돕는 교사의 역할
6)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3. 자신의 교사로서의 자질에 대한 자체 평가
1) 영아반 교사로서의 나
4) 유아반 교사로서의 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적 환경과 물적 환경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 인다. 그 중에서도 일과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인적 환경인 보육교사는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담당하게 되는 아동의 열령에 따라 교사의 역할에도 차이가 있으므로 영아와 유아를 맡은 교사의 역할을 구분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1.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① 교사는 영아 한 명 한 명의 독특한 개성과 욕구를 알고 이를 존중해주며 개별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영아가 어떻게 성장하며, 각 발달 단계에서 신체적∙사회적∙정서적으로 어떠한 발달적 특성이 있으며, 무엇에 관심을 보이는지에 대한 발달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②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③ 영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발달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상호작용 해야 한다.
④ 하루 일과 운영에 있어서 영아 개인의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아 개인의 수유시간, 배변시간(기저귀 갈기), 수면시간 등이 다르므로 영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시간이나 활동을 재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2)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① 교사는 가정과 부모를 떠나 어린이집의 낯선 환경에 접하게 되는 영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교사와 믿음직한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영아의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② 교사이기 이전에 부모의 대리자 또는 보호자로서 영아에게 따뜻하고 허용적인 자세로 보살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삼성복지재단(2003), 삼성어린이집 영ㆍ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
2. 삼성복지재단(2002), 효과적인 영아 보육을 위한 지침서, 다음세대.
3. 김혜경∙유희정(2004), 영ㆍ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 hsye***
    (2012.02.13 23:43:5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