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2)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3)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존중해 주는 역할
4)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
5) 놀이의 참여를 돕는 역할
6) 일상생활을 돕는 역할
2. 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2) 놀이 촉진자로서이 교사의 역할
3) 사회적 관계형성을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
4) 정서적 발달을 지원해 주는 교사의 역할
5)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돕는 교사의 역할
6)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3. 자신의 교사로서의 자질에 대한 자체 평가
1) 영아반 교사로서의 나
4) 유아반 교사로서의 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적 환경과 물적 환경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 인다. 그 중에서도 일과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인적 환경인 보육교사는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담당하게 되는 아동의 열령에 따라 교사의 역할에도 차이가 있으므로 영아와 유아를 맡은 교사의 역할을 구분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1. 영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역할
① 교사는 영아 한 명 한 명의 독특한 개성과 욕구를 알고 이를 존중해주며 개별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영아가 어떻게 성장하며, 각 발달 단계에서 신체적∙사회적∙정서적으로 어떠한 발달적 특성이 있으며, 무엇에 관심을 보이는지에 대한 발달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②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③ 영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발달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상호작용 해야 한다.
④ 하루 일과 운영에 있어서 영아 개인의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아 개인의 수유시간, 배변시간(기저귀 갈기), 수면시간 등이 다르므로 영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시간이나 활동을 재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2) 신뢰감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① 교사는 가정과 부모를 떠나 어린이집의 낯선 환경에 접하게 되는 영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교사와 믿음직한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영아의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② 교사이기 이전에 부모의 대리자 또는 보호자로서 영아에게 따뜻하고 허용적인 자세로 보살펴 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
1. 삼성복지재단(2003), 삼성어린이집 영ㆍ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
2. 삼성복지재단(2002), 효과적인 영아 보육을 위한 지침서, 다음세대.
3. 김혜경∙유희정(2004), 영ㆍ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자료평가
- 유아교사 역할에 대한
- hsye***
(2012.02.13 23:43:5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00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바람직한유아교육기관운영위해인력자원의역할및자질논하시오0k
- 유아사회교육 B형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과 유아교사가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 형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20점)
- 유아교육학_1)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의 실내놀이 환경 구성방법을 정리하여 설명하시오 2) 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