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열] 로크의 교육관 및 루소와의 비교 ,대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로크의 생애
2. 로크의 교육사상
(1)백지설(白紙說, tabula rasa)
(2) 감각적 실학주의
(3) 경험론
(4) 계몽주의
로크의 교육목적
(1) 습관형성
(2) 신체단련
(3) 덕육교육․지육교육
4. 로크와 루소의 비교 • 대조 분석
본문내용
1. 로크의 생애
“ 위대한 경험주의자”
브리스틀 근교의 링턴 출생. 계몽철학 및 경험론철학의 원조로 일컬어진다. 아버지는 소지주 ·법률가로서 내란 때는 의회군에 참가하여 왕당군과 싸웠다. 옥스퍼드대학에서 철학 ·자연과학 ·의학 등을 배웠고, 한때 공사(公使)의 비서관이 되어 독일 체류 중에 애슐리경(뒤의 샤프츠베리 백작)을 알게 되어 그의 시의(侍醫) 및 아들의 교사 그리고 고문이 되었다. 백작이 실각되자 반역죄로 몰려, 1683년 네덜란드로 망명했다가, 1689년 사면되어 귀국하였다.
망명생활 동안 각지를 전전하면서 여러 학자들과 친교를 맺고, 귀국 후 《종교 관용에 관한 서한》(1689) 《제2서한》(1690) 《제3서한》(1692) 《통치이론》(1690) 《인간오성론(人間悟性論)》(1690) 등을 간행하여 국내외 그 후 이름을 떨쳤다. 그 후 관직에 있었으나 1700년 이후 은퇴하여 에식스의 오츠에서 사망하였다.
2. 로크의 교육사상
(1) 백지설 (白紙說 , tabula rasa)
원래는 매끄럽게 닦인 채 글씨를 써 넣거나 흠집이 전혀 나 있지 않은 명판(銘板)이나 각판(刻板)을 뜻하나 로크의 견해를 따라 일체의 경험 이전의 인간의 정신상태를 나타내는 말로서 유명하다.
마음은 외부에서 빛이 흘러드는 ‘암실(暗室)’이나 아무것도 써 있지 않은 ‘백지’에 비유할 수 있다. 타블라 라사 라는 말은 로크의 대표적 저서《인간오성론》에 대한 비판서로서 《인간오성신론》을 쓴 라이프니츠의 비유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여 진다. 능동적인 지적 활동성과 후천적인 교육의 중요함을 보여주는 이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시오
  • 비교문화 연구가 이루어지면서부터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유아는 그 문화 내의 사고 및 행동양식을 배운다고 하여 다양한 변인들을 매개된 과정으로 생각하였다.유아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의 흐름이 변화해 왔으나 현재까지 유아발달의 현상 전반을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종합된 이론은 없어 보인다. 유아발달의 연구영역에 따라서 적용되는 이론은 제 각기 다르다. 즉 각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는 영역이 한정되어 있어 한 이론으로 유아의 발

  • [유아발달] 유아의 발달이론(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 비교문화 연구가 이루어지면서부터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유아는 그 문화 내의 사고 및 행동양식을 배운다고 하여 다양한 변인들을 매개된 과정으로 생각하였다.유아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의 흐름이 변화해 왔으나 현재까지 유아발달의 현상 전반을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종합된 이론은 없어 보인다. 유아발달의 연구영역에 따라서 적용되는 이론은 제 각기 다르다. 즉 각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는 영역이 한정되어 있어 한 이론으로 유아의 발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및 예측 가능성 등에 강조점을 두고 있으며 교사 중심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교사의 직접적인 교수에 의해 아동이 사실이나 정보를 습득해 감으로써 후기 학교나 사회에서의 성공과 적응을 지향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성숙주의 관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행동주의적 프로그램에 비해 명확하고 분명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그 이유는 아동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한 것은 전적으로 교사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2번 항목]
  • 사회화의 관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6. 비교요약 표)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비교구분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아동관■ 연령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발달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봄■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로 봄■ 환경과의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봄발달관■ 인간본유의 생득적인 성향의 자연적 계발로 봄■ 외재적 환경의 조작 및 반응을 통한 경험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
  • 사회화의 관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6. 비교요약 표)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비교구분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아동관■ 연령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발달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봄■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로 봄■ 환경과의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봄발달관■ 인간본유의 생득적인 성향의 자연적 계발로 봄■ 외재적 환경의 조작 및 반응을 통한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