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 교육 -괴물들이 사는 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그림책 선정 -「괴물들이 사는 나라」
2. 통합적 계획
3. 활용방안
1)계획 단계
2)활동단계
(1) 언어 영역
ⅰ) 말하기
★활동1:여행가서 본 것을 이야기 나누기
★활동2:꿈이야기 하기
★활동3: 상상하기
★활동4:괴물언어로 이야기 해보기
★활동5:내용을 회상하여 말하기
★활동6:괴물이름 지어주기
ⅱ) 듣기
★활동7:선생님이 읽어주는 그림책이야기 듣기
★활동8: 괴물소리 녹음 듣기
ⅲ) 읽기
★활동9:`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와 `괴물들이 사는 나라`읽기
★활동10:괴물들이 나오는 다른 그림책 읽기
★활동11:그림책의 표지 읽기
ⅳ) 쓰기
★활동12: 단어가지 만들기
★활동13:내 단어 책 만들기
★활동14:등장인물 일기 쓰기
★활동15:벤다이어그램 만들기
★활동16:동극포스터 만들기
★활동17:괴물들이 사는 나라 그림책 광고하기
★활동18: 저널쓰기
★활동19:인물단평하기
★활동20:편지쓰기
★활동21: 앞, 중간, 후속 이야기 짓기
★활동22: 동시 짓기
★활동23:내가 만든 그림책 동화 만들기
ⅴ) 문제해결
★활동24:주원문해(SWBS도표)
★활동25: 재미있는 단어 찾기
(2) 미술 영역
★활동1:동물 그림 그리기
★활동2:책 표지 그리기
★활동3:가면 만들기
★활동4: 재활용품으로 괴물나라 꾸미기
★활동5:점토로 괴물모형 만들기
★활동6:자신이 만들고 싶은 괴물 만들기
(3) 사회 영역
★활동1:동극
★활동2:팬터마임
★활동3: 어른에게 어떻게 해야 할까?(예절교육)
(4) 수ㆍ과학 영역
★활동1:그룹게임
★활동2:괴물 짝짓기 게임
★활동3:순서 짓기
★활동4:여행지도 만들기
★활동5:상상의 괴물 특징 찾기
★활동6:벤다이어그램
(5) 음률ㆍ동작 영역
★활동1: 노래 부르기
★활동2: 율동 괴물 되어 보기
★활동3:노래극
★활동4: 괴물 표정 지어보기
★활동5:괴물 나라에서 장난치기
★활동6:괴물 나라 노래 만들기
- 본문내용
-
(5) 음률ㆍ동작 영역
★활동1: 노래 부르기
①노래를 불러본다.
②유아들이 따라 불러 보므써 음정, 박자를 알 수 있다.
③노래에 맞게 괴물노래에 박수를 칠 수 있다.
★활동2: 율동 괴물 되어 보기
①유아들이 노래를 듣고 흥얼거리고 괴물소리도 내어본다.
②노래에 리듬을 타면서 자신이 느끼는 대로 신체로 표현한다.
③친구와 같이 신체로 표현한다.
★활동3:노래극
①유아가 노래를 여러번 듣고 익힌다.
②유아가 여러 친구들과 함께 괴물나라 갔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역할을 정한다.
③노래에 들으면서 유아들은 자신이 맞는 역할에 맞은 괴물들을 흉내내어 본다.(소리, 표정,동작)
★활동4: 괴물 표정 지어보기
①맥스가 괴물나라에 가서 괴물들이 어떤 표정을 지었는지 물어본다.
②그림책에서 보았던 괴물의 표정을 자신이 느낀그래로 지어본다.
③자신이 상상하는 괴물의 표정을 지어본다.
★활동5:괴물 나라에서 장난치기
활동목표:이야기의 내용 이해 및 느낌 표현하기
활동방법:
①맥스가 괴물들을 만나 어떻게 장난치며 놀았는지 우리도 괴물들처럼 춤추며 놀아보자고 제안한다.
②활동9에서 만든 가면을 쓰고 활동6에서 만든 노래를 부르면서 ‘괴물나라에서 장난치기’를 한다.
③이때, 유아들이 녹음한 괴물소리 테이프를 틀어주고, OHP필름으로 제작한 배경팬을 벽에 비춰준다.
★활동6:괴물 나라 노래 만들기
활동목표: 이야기의 내용 및 느낌 표현하기
활동방법:
①유아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선곡한다.
②춤을 출 때 음악이 있으면 좋겠다고 제안하고, 괴물들이 부를 노래를 만든다.
- 참고문헌
-
*교사를 위한 유아 언어 교육/ 최국남, 박순이 저 / 양서원 / 2001년
*유아 언어 교육 / 조정숙, 김은심 공저/ 정민사 / 2001년
*유아 교사를 위한 유아 문학 교육 / 김세희 저/ 양서원 / 2000년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 이경우 저/ 양서원 / 1998년
자료평가
- 꾸질꾸질허접한 옛날 자료인듯해요
- dmsrlwl***
(2010.11.27 21:30:11)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_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 (1)
- [유아교육] 이야기 짓기
- 세계아동문학상 중 칼데콧상의 성격에 대해 설명하고 이상을 수상한 작품 하나를 골라 작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혼합반 유치원 실습일지(만4세, 만5세) / 주제: 환경과 생활, 세계 여러나라(1수준, 2수준)
- 아동문학 수업에서 제시된 그림책이나 칼데콧상 케이트그린어웨이상 등 세계우수도서상을 수상한 그림책들 중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