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사회공익 차원에서의 PR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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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PR의 개관
1. PR의 정의
2. 현대사회에서 PR의 발달 이유

Ⅲ. 사회공익 차원에서의 PR의 중요성
1. PR의 주체측면
2. PR의 대상측면
3. PR의 수단측면

Ⅳ. 결 론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이벤트라는 매체 자체가 직접적인 체험이 요구되어 전달자와 수신자가 직접 대면하게 되므로, 공익성․공공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영상이나 인쇄매체는 전달자와 수신자가 직접적으로 부딪치지 않기 때문에 전달자의 이익 추구나 수신자의 흥미나 관심에 영합하여 공익성․공공성을 외면하고 반문화․반공익적 경향으로 흐를 수도 있다.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 이벤트도 기획자가 기업이미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며, 개인이벤트는 회사가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연주회를 개최한다 하여도 연주회에 참여하는 청중은 문화와 예술적 감동을 전달받게 된다. 공공 이벤트의 경우는 기획 초기부터 공익성을 중요시 하지만 개인 흥행 목적인 경우도 이벤트를 선택하는 한 공익성을 띠게 된다. 이벤트의 주요 공익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중 각자의 정체성 확립에 일조한다.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경제적 여유가 생김으로써 사람들은 각자의 개성을 추구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졌다. 즉 스스로의 이미지를 찾아 형성하고 내보임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사회에 알리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를 구현하는 방법 내지 도구로서 이벤트를 이용한다. 학교나 기업 역시 개성을 살리고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정체성 확립에 적극적이다. 학교는 독자적 전통과 교풍을 세워 나가기 위해 개교기념 행사 등 갖가지 이벤트를 전개한다. 기업은 독특한 기업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정체성 확립에 노력하게 되고 이를 위해 몇 주년 기념행사, 스포츠행사, 문화행사 등 각종의 이벤트를 개최한다. 둘째, 경제적 활성화를 가져온다. 세계화․지방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지역의 개발 촉진 및 경제 활성화가 중요하게 되었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경비가 소요되며 이러한 자금의 조달 원천의 하나로서 지역의 특징적인 축제나 민속놀이, 전시회 등의 개최를 통한 각종 이벤트가 적극 모색되고 있다. 따라서 참여와 체험을 즐기는 행위를 통한 이벤트가 많이 성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주환,『PR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현사, 2004.
2. 박경욱,『PR PR』, 서울: 인간사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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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해동, 박기철,『광고보다 강한 PR』,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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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김영옥,『PR커뮤니케이션』,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7. 김경해,『큰 생각 큰 PR』, 서울: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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