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문학의 통합적 접근(그림책 중심 통합 활동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레포트는 문학책을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한 것입니다.문학책은 `숨쉬는 항아리`를 가지고 한 것으로 이 숨쉬는 항아리는 국내에서 수상경력이 있는 도서입니다.
목차
1. 그림책의 개요

2. 그림책 중심 통합 활동 계획

3. 활동진행과정 (1~12차시까지 제시)

4. 일일교육계획안의 예

5. 활동의 예

6. 개 작
본문내용
이 야 기 줄 거 리
흙으로 항아리를 만들고 가마에서 구워지는 과정을 통해서 숨쉬는
항아리가 된다. 작은 항아리는 여기저기 구경을 하면서 예쁘고 알록
달록한 다른 그릇을 부러워한다. 자신의 못생기고 초라한 모습을
슬퍼하지만곧 자신이 숨쉬는 항아리라는 것을 알고 자기 속에 메주가
담기어지게 된다. 열심히 부지런히 숨을 쉬어서 메주를 맛있는 된장으로
간장으로 만들어 내는 멋있는 숨쉬는 항아리가 된다.

2. 그림책 중심 통합 활동 계획
언어
․전통음식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음식책 만들기
․음식과 관련된 전통 그릇
․동화-숨쉬는 항아리, 오늘은 우리집 김장하는 날
․동시-항아리
․김치의 종류, 좋은점 이야기
․유아들이 지은 뒷이야기 듣기
․동극에 필요한 소품에 대해 이야기
․단어가지 만들기
․새단어 배우기(옹기의 종류)
․등장인물이 되어 말하기
․뒷이야기 짓기(동극 대본 만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에 적합한 유아 문학 작품을 2권 선정하여 작품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하시오
  • 교육적 의의3. 다른 영역 발달과의 연계성1) 문학작품 중심의 계획 방법 2)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통합적 접근법 4. 적절한 후속활동 소개 - 주제에 따른 문학교육 목표 중심의 계획 방법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7세기 코메니우스가 ‘세계 최초의 그림교과서’를 만들어 낸 이후 지식 그림책은 어린 도서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현재 지식 그림책은 유아용 서적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지식그림책은 정보 그림책이라고도 불

  • [수학교육활동계획안]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유아에게 올바른 수학적 개념을 위한 상황을 제공하기 위해 문학작품을 수학과 통합하여 실시하는 문학적 접근을 통한 수학교육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문학 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학교육영유아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놀이나 활동중심의 통합적 적용의 관점에서 볼 때 영유아 문학활동을 통해 실시하는 수학교육은 중요

  •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
  • 통합적 적용에 대한 연구를 보면, 이은화가 ‘전통놀이 이야기 및 동시의 통합적 적용 방안’에서 ‘윷놀이 이야기’로 이경우가 ‘창작 동시’로 통합적 접근에 대해 소개했고, 이기숙, 현은자, 김영실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결과에 의거하여 개발한 ‘작은 책’으로 통합적 접근을 강조하였다. 통합적 언어교육의 발달로 인해 동화책을 사용하는 범위와 가치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넓게 퍼져 나가고 있다. 문학을 중심으로 한 활동은 유아가 가지

  • [언어지도] 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
  • 유아들의 언어능력이 따라 주지 않으면 다른 학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은 하루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주제와 통합된 다양한 언어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의 언어지도는 교육방법 면에서 발음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 본인은 통합적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3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