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1. 통합(integration)의 개념
2. 통합 교육과 통합 교육 과정
3. 통합적 유아 교육 과정

Ⅲ. 통합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1. 통합적 접근이 등장한 배경
2.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Ⅳ.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1. 통합의 정당성
2. 발달영역의 통합
3. 교과영역의 통합
4. 흥미영역의 통합

Ⅴ. 통합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교수∙학습지도
1. 통합적 구성방법
2. 통합적 교수∙학습지도
3. 통합적 운영과 관리

Ⅵ. 교육계획안
1. 2주 간의 교육계획안
2. 「문화유산」주제망
3. 각 영역별 활동

Ⅶ.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통합적 접근이 등장한 배경

통합적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어느 시대에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다. 통합된 인간에 대한 관심은 플라톤, 신인문주의자들과 이상주의자들 그리고 코메니우스, 루소 등에게서 발견된다. 이러한 관심은 헤르바르토, 질러, 프뢰벨, 파커, 손다이크 등으로 이어졌으며, 그 후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맥을 같이하는 경험중심 교육이 강조되면서 급증하였다. 개인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문제에 부딪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학습을 재구성한다. 경험의 통합과정을 용이하게 해주기 위한 방법적 측면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인 경험을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러한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영향하에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는 교육과정 통합이라는 개념이 가장 중요하게 논의된 때였다.
Ⅲ. 통합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1. 통합적 접근이 등장한 배경
통합적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어느 시대에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다. 통합된 인간에 대한 관심은 플라톤, 신인문주의자들과 이상주의자들 그리고 코메니우스, 루소 등에게서 발견된다.
참고문헌
교육 인적 자원부, 유치원 교육 활동지도 자료10, 이화여자대학교·
최국남· 박순이,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재복, 통합교육과정, 교육과학사
양재택, 현대유아교육이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2004 학년도 제( 2 )학기 과제물교과목명교과교육론감 독 관확 인유아교육과성명성 적(등급)학 번-채점교수확 인※ 학번은 반드시 신 학번을 기재하여야 함 ↑학번 끝자리※유형란은 학번 끝자리수가 1, 2→A형, 3, 4→B형, 5, 6→C형, 7, 8→D형, 9, 0→E형제목유 형E형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주제: 나는 누구일까요?)고사실 번호관리번호타학과 개설교과목일 경우 해당 학과명을 기재할 것목 차Ⅰ. 서 론-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주제 봄)
  •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과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 원리’를 살펴보고 「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Bredekamp와 Rosegrant(1995)는 통합의 목적을 유아들에게 더 의미 있는 교육 과정을 만드는 데에 두고, ‘통합이란 유아들의 학습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교과 ∙ 학문 목표를 연결하여

  • [유아교육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 차1. 서론 자료2. 본론 자료3. 결론 자료4. 서론1. 통합의 개념2. 통합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3.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재조명5. 본론1.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2. 통합 교육과정 적용의 효과3.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4. 실제 : 교육계획안 작성6. 결론7. 참고 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 자료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계획안
  •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통합 교육 과정은 이전의 교과 중심 교육 과정이 야기한 교육 내용의 분과성과 비실용성을 극복하여 학습자의 학습 상황과 생활 상황의 괴리 요소를 제거하고, 사회적 적절성(relevance)을 높여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과정 체제로서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하의 논의에서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 활동 계획안을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선정 이유와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1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12) 통합교육의 필요성 22.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31) 프뢰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