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 접근 방법과 그 실제교육방법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 고찰
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2.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Ⅲ.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가족’,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를 주제로 사회교육활동 계획안
1. 가족
2. 우리나라
3. 세계여러나라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생명체보다도 더 긴 세월 동안 타인의 도움을 받고 살아간다. 처음엔 어머니로부터 따뜻한 사랑과 보살핌을 받고, 그 다음은 가족과 이웃, 지역사회와 국가란 큰 사회 공동체의 도움을 받고 그 사회에 기여하며 살게 되는 것이다. 곧 인간의 삶은 독립된 한 개체로 생존의 문제뿐 아니라, 여러 사람과의 관계 및 물리적 환경과의 관계로 규정된다. 이렇게 한 인간은 어디서 누구로부터 태어나 어떤 사회에서 교육과 도움을 받고 자라느냐에 따라 그 사회의 가치관을 갖고 일원으로 행동하며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인간은 그가 속한 사회에 더 많은 부분을 의존하게 되고 인간의 생활은 다른 인간과의 관계를 가지며 살아가면서, 사회는 개인에게 기존의 가치관과 덕목을 바탕으로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일정한 사회적 요건을 갖춘 원만한 구성원이 되길 요구하게 되는데 이것을 우리는 사회생활이라고 한다.
사회생활을 잘 하기 위해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다른 사람의 삶을 어떻게 존중해야 하는지와 해서는 안 될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개인은 자신의 본능과 욕구만으로 생활해선 안되며, 사회구성원의 한 일원으로 그 사회의 규범과 질서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제어해야 할 때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개인이 어떤 공동체에 참여한다는 것은 그 안에서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하는데 필요한 기술의 숙달, 규범, 규칙, 가치 등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요구한다. 사회적으로 숙달되기까지의 학습과정은 출생부터 시작되고 초기 유아기에 가장 잘 이뤄질 수 있다. 곧 인간의 일생의 기초는 유아기에 형성되는데, 유아는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을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변세계와의 관계를 정립하므로 유아기의 바른 사회생활이 필요하다. 이런 사회화 과정에서 개인은 개인대로 사회는 사회대로 교육적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구광현 · 이희경 공저(2002)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2. 박찬옥,김영중,황혜경,엄정례,조경서 공저(2001), 유아사회교육, 정민사
3. 이은화 · 김영옥 공저(1993), 유아사회교육, 서울:양서원
4. 이진수(2004),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시간(3) 정리 ․ 정돈 시간(4) 회상시간(5) 소집단 활동 시간(6) 대집단 활동

  • 프로젝트 접근법 실제 정의 도입 배경 목적 철학 단계
  • 활동’이라고 정의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정한 활동 목적이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킬 패트릭이 프로젝트법을 발표한 후, 이를 실제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며, 킬 패트릭의 프로젝트법은 당시에 단순한 교수방법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교육과정 구성 이론으로서의 의미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 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프로젝트를 프로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4학년 기말과제
  •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양적 수요의 증가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영유아 프로그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렇기에 영유아 교육기관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2.본론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지역에서 발전한 교육 접근법이다. 아동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존중하며 학습을 조직하는 방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